[서양화][서양미술]서양화(서양미술)와 동양화, 서양화(서양미술)의 작품, 서양화(서양미술)의 감상법, 서양화(서양미술)의 왜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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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양화(서양미술)와 동양화

Ⅲ. 서양화(서양미술)의 작품
1. 치마부애<장엄한 성모> 13말.proto 르네상스
2. 지오토<영광의 성모> 14초.proto 르네상스
3. 도나텔로<다비드상> 15. 초기 르네상스
4. 안젤리코<성모의 대관식>15. 초기 르네상스
5. 마사치오<성안나와 성모자>15. 초기 르네상스
6. 보티첼리<비너스의 탄생>15. 초기 르네상스
7. 보티첼리<봄>15. 초기 르네상스
8. 레오나르도 다빈치<모나리자>16.전성기 르네상스
9. 네오나르도 다빈치 <동굴의 성모>15말.전성기 르네상스
10. 라파엘로<정원의 마돈나>16초.전성기 르네상스
11. 라파엘로.<아테네 학당>16. 전성기 르네상스
12. 미켈란 젤로.<다비드상>16초,전성기 르네상스
13. 미켈란 젤로<시스티나 성당의 벽화>16. 전성기 르네상스
14. 미켈란젤로<아담의 창조>16 .전성기 르네상스
15. 지오르지오네<폭풍우>16초. 베네치아 르네상스(색중심의 부드러움.)
16. 티치아노<누워있는 비너스>16. 베네치아 르네상스 .전성기 르네상스
17. 얀 반 아이크<아르놀피니 부부의 약혼식>15 북구르네상스
18. 뒤러<네 사도>16. 북구르네상스
19. 브뤼겔<장님들의 우화>16중엽. 북구르네상스
20. 카라바찌오<다비드>17초. 바로크
21. 카라바찌오<매장>17초. 유채. 초기 바로크
22. 루벤스<세사람의 미의 여신>17. 플랑드르 바로크
23. 루벤스<마리드 메리치의 도착>17. 프랑드르 바로크
24. 램브란트<야경>17. 네덜란드 바로크
25. 램브란트<해부학 강의>17 네덜란드 바로크
26. 램브란트<자화상>17 네덜란드 바로크
27. 할스<유쾌한 술꾼> 17 네덜란드 바로크. 풍속화
28. 베르메르<편지> 17 네덜란드 바로크.풍속화
29. 루이스달<풍차>17 네덜란드 바로크. 풍속화

Ⅳ. 서양화(서양미술)의 감상법

Ⅴ. 서양화(서양미술)의 왜곡
1. 모네 - 루앙 대성당
2. 마그리트 - 인간 조건
3. 피카소 - 아비뇽의 처녀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양미술의 주된 특징은 자연주의였다. 캔버스와 돌 위에 사실 같은 환영을 창조하는 것, 그러니까 허구의 세계를 실재의 세계처럼 만들어내는 것이 서양미술의 핵심적인 과제요 관심사였던 것이다. 이런 전통이 엄청난 도전에 직면한 때가 바로 바로 20세기다. 19세기말 산업화와 도시화의 감성을 담은 인상파가 바로 그 흔들림의 서막을 열었다고 한다면, 이후 서양미술은 더 이상 현실과 똑같아 보이는 허구적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애쓰는 것을 포기하게 됐다. 오히려 현실과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를 미술작품을 통해 구축하며 ‘반자연주의’, 나아가 ‘반예술’의 전통까지 만들어냈다. 이러한 흐름 이면에는 ‘인간의 상실’이라는 현대사회 특유의 현상이 자리 잡고 있다. 르네상스 이래, 또 계몽주의의 발달 이래 인간은 세계의 중심이었지만 그 결과인 자본주의의 고도화는 인간 소외, 빈부격차, 그리고 아우슈비츠로 대표되는 세계대전의 엄청난 참화 등을 낳았다. 현대인들은 서양문명에 대해 깊이 회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자연히 이성과 합리주의, 휴머니즘 등을 토대로 한 서양문명의 정신은 지속적인 비판의 대상이 됐다. 니체의 비합리주의 철학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최근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현대 철학이 세계와 의식의 주인으로서 인간을 해체해온 것처럼, 현대미술 역시 우리의 감각기관에 익숙한 세계의 모습을 해체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기왕의 인식을 흔들어놓았다.
참고문헌
* 김영나(1996),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 다이애나 뉴월 저(2008), 서양화 감상포인트, 아름나무
* 서성록(1999), 동·서양 미술의 지평, 도서출판 재원
* 성기산(1993), 서양교육사연구, 문음사
* 이주헌 저(2003), 서양화 자신있게 보기, 학고재
* 오광수(1976), 서양 근대회화사, 서울 : 일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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