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비디오아트]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의의,특징,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분야,위성예술,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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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의의

Ⅲ.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특징

Ⅳ.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분야

Ⅴ.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위성예술

Ⅵ.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작품
1. 설치비디오
2. 비디오 조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디오 아트를 아트를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의 입장과 완전히 동질의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아직도 결론 지울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20세기 후반에 예술과 기술의 상관관계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실 고대 이래 인간 생활에 필요한 용구의 생산이 인간의 손에 전적으로 의탁되던 시대에는 예술과 기술의 관계가 미분화 상태에 머물러 긴밀했다. 그러나 기계생산이 진전함에 따라 예술은 기술로부터 독립하여 자율성을 띠어 근대 이래 20세기 중엽까지 그 관계가 소원했다. 역설적으로 이 관계가 근자에 이르러 다시 긴밀해지면서 예술이 기술(테크놀로지)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제작의 가능성을 넓히려는 의지와 시도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비디오 아트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비디오 아트란 무엇보다 우선 20세기 후반부터 급진적 발전을 보이는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가능성을 예술을 통해 찾아보려는 시도로부터 태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미디어에 의해 의식의 지배를 받는 대중매체 시대에 대한 하나의 비판적 계기가 예술의 새로운 개념에 개입된, 복합적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는 표현활동이라 생각된다. 그런 까닭에 비디오 아트에 아직도 완결된 형식은 태어나지 않았다. 비디오 아트는 한편으로 영상기록 매체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며, 또 한편으로는 지극히 개념적인 예술로 이해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ⅰ. 김홍희 저(1992), 백남준과 그의 예술, 서울 : 디자인 하우스
ⅱ. 박경미(1995),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ⅲ. 박혜정,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ⅳ. 이용우,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열음사
ⅴ. 이정우, 이정우의 철학까페 :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한겨레21
ⅵ. 호암갤러리·로뎅갤러리, 백남준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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