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발상지도]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과정,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조소표현력신장,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 발상지도의 유형
1. 시행착오법
2. 연상법
3. 특수 사용법
4. 물활법
5. 도치법
6. 치환법
1) 재질
2) 색채
3) 형체
4) 기법
5) 방법
6) 시점
7) 동력원
8) 음악
7. 조합법
1) 세트화
2) 한 쌍으로 함
3) 목적을 연결지음
4) 효과 집중
8. 확대법
1) 크게 한다
2) 늘인다
3) 강조, 확대
4) 일반화, 추상화
5) 기능 전환
9. 축소법
1) 작게 한다
2) 짧게 한다
3) 가볍게 한다
4) 농축한다
10. 복귀법
11. 망각법
12. 자기 연마법

Ⅲ. 미술과 발상지도의 과정
1. 준비단계
2. 발상단계
1) 준비과정(의식화)
2) 발상과정(명확화)
3) 구상과정(구체화)
4) 교수 학습과정 `발상`과정에서의 발상의 3단계

Ⅳ. 미술과 발상지도의 준비

Ⅴ. 미술과 발상지도의 조소표현력신장

Ⅵ. 미술과 발상지도의 사례
1. 이야기(동화)듣고 그리기-STORY PAINTING
2. 음악(동요)듣고 그리기-MUSIC PAINTING
3. 위인전, 고전 이야기 듣고 그리기
4. 리듬듣고 그리기-FINGER PAINTING
5. 명화에 대한 내용 듣고 그리기
6. 생활적인 내용, 시사적인 내용듣고 그리기

Ⅶ. 미술과 발상지도의 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준다
1) 교사가 유치하게 그려 보인다
2) 교실 분위기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꾸민다
3) 인물화 그릴 때
2. 상상력의 자극
1) 상자 속의 알아 맞히기
2) 추상형을 보이고 무엇처럼 보이냐고 묻는다
3) 이야기를 해주거나 음악을 들려준다
4) 운동회나 소풍 등 행사를 하기 전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교사가 그리다 만 선을 활용하여 그리게 한다
3. 표현 양식의 변화
1) 그리는 순서를 바꾼다
2) 화면을 보지 않고 그리게 한다
4. 감동을 준다
1) 자료를 많이 준비한다
2) 자기 몸으로 직접 해본다
3) 낙서그림을 그리게 한다
5. 관찰과 서로 이야기하기로써 도입한다
1) 잘 보게 한다
2) 비교하여 견주어 본다
3) 돋보기로 본다
4) 색유리나 색셀로판지로 본다
6. 조건의 제시
1) 재료를 변화시켜서 그리게 한다
2) 색채를 제한한다
3) 화지를 바꾼다
4) 협동하여 제작하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과 학습을 전개할 때 어린이들이 미술 시간에 무엇을 표현하면 좋은가를 모르고 망설이며 어려워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학습의 제재나 문제를 어린이 자신이 뚜렷하게 알고,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혹은 학습 활동을 하는 동안 뛰어난 발상력을 발휘하였다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여 의욕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의 발상이 잘 되게 하려면 어린이들이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이미지와 관련하여 표현한다고 해서 발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직관적인 발상력은 어릴 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새로운 생각이 우러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발상력의 발달을 보면 유아기에는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손과 몸을 움직인 결과, 아이디어가 행동수준을 만들어 내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와 같이 회화나 조소 등 미술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손과 몸을 자유로이 움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모래밭에서 놀 때 모래로 동산을 만들기도 하고 다시 모양을 바꾸어 연못도 만들며 모래 쌓기를 하는 등 새로운 조형 놀이를 자유롭게 하는 모습을 보면 행동을 통한 발상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생활 속에서 사물에 대한 접촉과 여러 가지 경험이 풍부한 발상력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서, 풍부한 발상력은 한 가지의 생각과 방향이나 시점에서 얽매이지 않고 여러 방향과 시점에서 생각하고 발견하고 찾아낼 때에 이루어진다.
발상력의 발달은 처음에 어린이들의 행동수준에서 시작되며 다음에는 이미지 수준, 그리고 다시 언어나 문자, 숫자, 기호를 사용하여 발달한다. 이와 같이 발상력은 발달 단계에 따라 전에 발달한 발상력이 다음에 발달하는 발상력의 기초가 되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성장하는 과정의 발달 단계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발상력을 충실하게 신장시키는 일이 결과적으로 풍부한 발상력을 육성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양숙 외(2000), 디자인 표현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웹기반 교수 학습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 김종수저(1997), 1318 미술여행, 동녘
▷ 서울교대미술과교육연구소(2010), 생각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 올섬미술교육연구소 저(2004), 쉬운디자인 재미있는 발상 콕, 도솔
▷ 한국교원대학교(1994), 미술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 한국미술문화연구회(2009), 반갑다 미술교과서,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1. 미술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방법에서 또 다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두 극단에 놓일 수 있는 형용사 쌍을 나열해 의미론적 차이 등을 매기도록 할 수도 있다.어필한다 역겹다우호적인다 적대적이다좋다 나쁘다Ⅲ.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 계1. 단원명 : 중학교 1학년 미술교과 - 느낌과 상상을 자유롭게2. 단원의 선정의 이유 이 단원은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상상 등이 표현의 소재가 됨을 이 단원을 통해 알 수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2. ICT활용 교육과정 운영 지침3. ICT활용 교육의 기본방향1) 효과적 교수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4. ICT활용 교수․학습활동 유형1) 주제별 접근 모형2) 제재별 접근 모형3) 재료별 접근 모형Ⅸ. 결론참고문헌Ⅰ.

  •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유형,중요성,도예실, 도자기공예교육(도자공예수업)지도과정,실제,문제점,효과
  • 방법의 문제점으로, 지금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현황은 표현위주의 미술교육과 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혼재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미술은 아동의 자아 표현이다라고 생각하여 스스로 자유로운 표현을 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한 미술을 기능이라는 생각에 재료나 기법을 소개해 주고 따라하게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전통미술을 지도 할 때에도 어떤 기법으로 제작되었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그 기법을 바탕으로 아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미술과의 학부모역할과 인식개선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미술교과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목표2. 미술교과에서 ICT활용 지도상 유의점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