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감상][수필감상][시감상][영화감상][희곡감상]문학감상, 수필감상, 시감상, 영화감상, 희곡감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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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감상
1. 감동의 원리
2. 즐거움의 원리
3. 내면화의 원리
4. 장르의 원리

Ⅱ. 수필감상
1. 이범선의 ‘도마뱀의 사랑’
1) 내용 요약
2) 우리 주변에서 이처럼 숭고한 사랑 이야기를 찾아 이야기해 보자
2. 수필의 소재가 될 만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 보자
1) 자연에 대한 경탄
2) 인생에 대한 관조
3) 사회에 대한 비판
4) 인간의 다양한 삶

Ⅲ. 시감상

Ⅳ. 영화감상

Ⅴ. 희곡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감상

문학 텍스트의 정서적, 해석적 반응으로 독자의 능동적 반응을 강조한 활동이다. 문학 감상을 위해서는 텍스트 내용의 이해를 넘어서 ‘감동’과 ‘내면화’로 일컬어지는 심미적 요인과 반영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감동’이란 읽고 있는 문학 텍스트가 제시하고 있는 세계에 대해서 독자가 일종의 정서적 감염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그러한 정서적 감염은 문학의 예술적 장치에 의해 ‘울림’처럼 독자의 영혼이나 정신을 흔들어 놓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세계를 독자의 주관과 가치에 의해 재구성하는 경험이다. ‘내면화’는 감동의 한 과정이면서 동시에 감동 이후에 독자에게서 일어나는 정신작용이다. 즉 감동의 내용과 가치적 요소를 오랜 시간을 통하여 독자의 인격에 내면적으로 용해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문학 감상 방법은 문학 작품의 미학적이고 형식적인 면에 관심을 갖고 작품 요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독자의 영혼을 울려 내면의 세계를 깊고 넓게 이해하게 해 주는 감상활동과 작품에 그려진 인간의 삶을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과 연관지어 이해하며, 문학 작품의 내용이 되는 사회, 역사 등의 외적 조건을 결부시켜 이해하는 감상활동이 있다. 문학 감상의 바람직한 방법은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는 한도 내에서 문체와 구성을 살펴보게 하거나, 창조적인 노력으로 책에서 얻은 감동을 표명, 토의하거나 드라마로 꾸며 보게 할 수 있다. 또한 자발적으로 작가와 작가의 삶을 그려 보게 함으로써 상상력을 북돋우며, 책의 내용과 등장 인물이 나타내어 보인 태도나 가치, 행동 등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이야기하게 할 수도 있다.

※ 문학 감상 지도의 원리
참고문헌
․ 박태호(1995), 반응중심 문학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 13집, 청람어문학회
․ 유민영(1992), 한국현대희곡사, 홍성사
․ 윤여탁(1996), 시 교육론, 시의 소통 구조와 감상, 태학사
․ 이대규, 수필의 해석, 신구문화사
․ 최지현(1998), 문학감상교육의 교수학습모형 탐구, 선청어문, 제26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 한국영화학회지(1997), 영화연구, 한국영화학회,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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