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르네상스 음악의 특징,성격, 르네상스 음악의 역사적 배경,플랑드르 악파,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Ⅲ. 르네상스 음악의 성격

Ⅳ. 르네상스 음악의 역사적 배경

Ⅴ. 르네상스 음악의 플랑드르 악파
1. 플랑드르 악파
2. 플랑드르 악파의 특성

Ⅵ.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Ⅶ. 르네상스 음악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흐르는 듯 부드럽게 나아가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비해 르네상스 음악은 약간 무디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여러 소리가 풍부하게 어울려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악기들이 쓰이게 되었으며, 노래가 빠진 악기만을 위한 기악곡도 나타났다. 그렇지만 여전히 종교적인 주제를 가진 음악들이었다. 성가 역시 새로운 음악의 영향을 받아 크게 탈바꿈했다. 이어서 종교 개혁이 일어나자, 신교도들은 완전히 새로운 음악 형식에 따라 찬송가를 만들어 부르게 되었다. 민속 음악들은 여전히 민속 음악의 자리에 있었다. 그러나 예전처럼 민속 음악을 천박하게 여기거나 멀리하는 일은 없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민속 음악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 모두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종교 음악과 민속 음악이 나란히 놓이게 되자, 그 두 가지를 골고루 섞은 음악인 창작 음악이 나타나 음악도 미술이나 문학과 함께 예술이 되었다. 그전까지는 예배의 한 부분에 들었던 종교 음악과 오락을 위한 민속 음악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작곡법이 나타났고, 작곡가들은 자기의 뜻과 느낌을 또렷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또 신에게 바치는 음악이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아름답고 감정이 흘러넘치는 음악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1. 김정호(2000), 서양음악사 - 고대음악에서 르네상스까지
2. 공석준(2000), 음악의 발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3. 노정희 외 3인, 음악의 즐거움, 건대출판노정희
4. 신동헌(2001),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5. Fried-Rich Brume(1986),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6. Richard H·Hoppin 저, 김광휘 역(1991), 중세음악, 삼호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 음악(Burgundian Music)5. 네덜란드 악파( Netherlands School)Ⅳ. 르네상스 절정기 16세기1. 역사적 배경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음악3. 종교개혁의 음악4. 반종교개혁(Trinity 종교 회의) 이후의 흐름 5. 르네상스시대의 세속음악6. 마드리갈(1) 영국의 마드리갈 (2) 독일의 마드리갈7. 프랑스 샹송8. 16세기 기악곡Ⅴ. 후기르네상스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16세기 중반 이후의 음악 Ⅵ. 르네상스 음악의 특성Renaissance (1430-1600)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Ⅰ. 시대

  • [고전음악] 르네상스시대의 음악
  • 중세를 사람이 사람답지 못하게 살았던 ‘암흑의 시대’라고 비판하면서 사람다움과 자연스러움을 되찾자는 운동이 시작되는데 그것이 바로 르네상스 운동이다. 이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미술가들과 문학가들한테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음악은 다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났다. 미술과 문학은 고대 그리스의 규범이 있었기 때문에 고대 예술의 부활과 재생이 가능했지만 음악은 그 추상적 성격 때문에 그 규범으로서

  • [르네상스 음악]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프랑스음악,독일음악,팔레스트리나,기악,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프랑스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독일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팔레스트리나, 르네상스 음악의 기악,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Ⅲ. 르네상스 음악의 프랑스음악Ⅳ. 르네상스 음악의 독일음악Ⅴ. 르네상스 음악의 팔레스트리나Ⅵ. 르네상스 음악의 기악Ⅶ. 르네상스 음악과 중세 음악의 비교참고문헌Ⅰ. 개요르네상스는 서양음악사가 새로운 물줄기를 찾아 흐르

  • 과학과 예술 레포트
  • 르네상스 음악* 아르스 노바(Ars nova): 아르스 노바는 음악 이론가 이자 작곡자였던 필립 드 비 트리가 쓴 아르스 노바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나온 말이다. 음악사에 있어서 아르 스 노바, 신예술의 시대는 중세의 종식을 의미하는 한편, 르네상스 경향이 징후가 나타나는 시기였다. * 르네상스 운동은 음악에 있어서는 다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났다. * 음악은 그 추상적 성격 때문에 그 규범으로서 그리스 음악은 남아있지 않다. 따 라서 르네상

  • 음악 - 합창의 역사
  • 비교적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었던 반면에, 중세 초기의 합창은 거의 전적으로 기독교적 전통 속에 갇혀서 그 주제는 성서의 텍스트에 국한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합창의 형식이 고대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는데 필요했던 새로운 내용물로서의 주제들이 부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형식과 내용의 변증법적 진화 관계를 만들어놓은 것이 바로 중세 중기부터 발전된 모테트에서 그랬던 것처럼 세속음악에서의 선율과 가사의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