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건축]로마건축의 특색,형성조건, 로마건축의 방식,볼트구조, 로마건축의 건물, 로마건축의 집합주택, 로마건축의 실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로마건축의 특색
1. 사회적 기능과 구조
2. 내부 공간론
Ⅲ. 로마건축의 형성조건
1. 자연적 조건
2. 인문적 조건
1) 에트루스칸시대
2) 로마시대
3. 기술적 조건
1) 재료
2) 구조
Ⅳ. 로마건축의 방식
Ⅴ. 로마건축의 볼트구조
Ⅵ. 로마건축의 건물
Ⅶ. 로마건축의 집합주택
Ⅷ. 로마건축의 실례
1. 포르투나 비릴리스 신전, 로마 2세기말
2. 시빌신전, 티볼리, B.C 1세기초
3. 포르투나 프리미게니아의 성역, 프레네스테, B.C 2c
1) 개요
2) 건축적 형태
3) 건축적 의미
4) 폼페이시
5) 폼페이 시의 로마시대 개인주거 건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로마인 들은 그리스 인들과는 다르게 건설과제와 환경차원에 개의치 않고 기본적으로 똑같은 공간 이미지를 사용했다.
즉 그리스 건축의 다원론과는 다르게 획일성에 의해 특정 지어졌다. 그리스가 수직적인 영적개념과 수평적인 세속성, 그리고 중심과 통로의 개념과 같은 고대의 상징을 나타냈다면 로마는 추상된 세계질서를 나타내었다.
로마건축은 체계적이고 기능적이다. 이들은 잘 조직된 사람들이었고 자신의 건물들도 잘 작용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기에 공간형태와 차원이 다양하고 풍부했으며 온돌난방과 같은 뛰어난 기술적 해결을 보았다.
로마 건축은 공화정시대, 원수정치시대 그리고 후기제국시대의 3가지로 구분이 된다. 초기에 로마의 건축은 그리스와 같이 다양성과 세부표현의 유기적 활력이 주를 이루었으나 네로시대의 대화재 이후 전환점을 맞아 로마의 재건 때 콘크리트의 폭넓은 사용과 새로운 공간형태가 나오며 내부공간의 위대한 표현은 네로의 골든 하우스에서 발견된다. 로마건축에서 중심, 통로 그리고 영역의 기본적 관념 들은 위계적 체계를 이루도록 통일되었다. 도시는 유사한 구조를 갖는 소우주였으며 단일의 건물은 똑같은 구조를 반복하였다. 로마의 정책의 기본개념은 공간에 한정됨이 없이 모든 로마인들이 어디서나 심리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 최대한의 안전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이들의 공간을 이루는 기본개념이다.
로마인들이 사실 고대 그리스의 건축을 이어받은 것은 사실이나 로마는 그리스의 개별적인 것을 체계적인 상호작용의 개념으로 작용시켰다.
스토아 철학파의 철학가들은 하나의 법칙과 하나의 국가만이 존재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것이 로마인들의 철학이다. 그래서 로마인 들은 국가의 역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믿었다.
- 참고문헌
-
◉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 한결사
◉ 전중건 저, 역학과 건축물의 형태, 도서출판 : 건설도시
◉ 프리츠 하이겔하임, 김덕수 역, 로마사, 현대 지성사
◉ 한양대 산업대학원 현대 건축 연구 모임, 유럽 건축과 만남, 기문당
◉ Chris Scarre(2004), 로마 황제, 갑인공방
◉ Raffalt,Reinhard(1997), 로마 황제들의 눈물, 찬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