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미학][대중음악][시각영상][대중영화]대중예술의 분류, 대중예술의 미학, 대중예술 대중음악, 대중예술 시각영상, 대중예술 대중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중예술의 분류
1. 대량화(massification)
2. 수동성(passivity)
3. 판에 박은듯한(formulaic)
4. 자율성(autonomy)

Ⅲ. 대중예술의 미학

Ⅳ. 대중예술 대중음악

Ⅴ. 대중예술 시각영상
1. 시각영상 표현시 중요성
2. 시각영상 표현시 고려사황
3. 영화다운 영화

Ⅵ. 대중예술 대중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작품의 관념적 · 정동적 내용은 추상적 이념이 아니라, 요컨대 그것의 객관화 혹은 사회적 전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상징 또는 관행상의 기호가 사용되는 추상적으로 내적인 형식을 수반한 추상적 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현실의 예술적 · 미적으로 생산적인 획득대상의 특수성에 어울리게,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분절화된 모사이고, 이중에는 과학적 모사의 경우처럼 단지 일정한 관계에서 보편적이고 본질적 특징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는 보편적, 어떤 점에서는 우연적이고 개체적인 풍부한 특징들이 들어 있다.
예술 이론적으로 규정된, 내용의 요소들을 구별하면서도 그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단순화에 대하여 경계하여야 하는데, 본질적 특징과 개별적 특징간의 구별은 상대적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관계에서 개별적으로 비본질적인 질이 가지각색으로 모두, 다른 관계에서는 본질성, 보편성 등등의 계기를 포함할 수 있다.
예술 내용에서 본질적 특징과 개체적 · 구체적 특징을 구별할 경우 이것은 과학적 · 이론적 개념의 내용과 예술적 내용을 구별하려는 의도에서 행해지는 것이지만, 과학적 · 이론적 개념의 내용은 이에 조응하는 개념의 외연 속에서 반영되는 모든 현상에 공통하는 징표의 복합을 반영하는 것이고, 예술 내용 쪽은 구체적인 생활 현상들(인간 개인들, 집단 등등)에 공통하는 징표의 복합을 반영하지만, 그러나 그때 이들 징표의 의미 속에서 일정한 서열을 파악한다. 이 일정한 의미서열은 인본주의적 리얼리즘 원리에 따르는 예술 작품의 경우에는, 그 인간적 내용을 통해서 혹은 생활 현상들의 대 인간적인 가치를 통해서 명확하고 올바르게 모사되는 것이다.
본질적 내용과 개체적 · 구체적 내용(양자는 단지 분석하는 것에 의해서만 분리될 수 있다)의 변증법적 통일은, 어떤 특정한 내적 연관 혹은 내적 형식에 있어서 존재하고 전개된다.
참고문헌
ⅰ.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ⅱ.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1999
ⅲ. 노먼 제이콥스,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홍성사, 1980
ⅳ. 박성봉, 대중예술의 미학, 동연, 1995
ⅴ.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ⅵ. 존 A.워커, 대중문화에서의 예술, 열화당,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영화에 대해서
  • 영화를 보는 횟수가 더 많을 정도로 이미 영화는 4대 매체에 버금가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 영화의 주제가 사람들의 이슈가 되고 영화 속 주인공들의 대사 하나하나를 외우고 추종하기도하고 그들이 사용했던 소품들이 대박 상품으로 팔리기도 한다. 또한 영화는 단일 산업이 아닌 영화음악의 음반 산업과 캐릭터 사업 등등 여러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최근의 한류열풍은 영화가 단순한 영상 매체로서가 아닌 대중들에게 충분히 영향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미학적 차원이 뒷받침되는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는 우리 시대에 요청되는 당위론적 과제라 할 수 있다.다양한 영상매체 중 영화는 청소년들이 매우 흥미 있어 하는 분야이고, 많이 접하는 분야이며 이에 수많은 영화들이 쏟아지고 있으나 그것에 대한 교육적 가치나 미적 가치를 알지 못하고 단순히 흥미 거리로 지나쳐 버리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영화감상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속의 미술 교과 속에서 영화자료를 활용하여 시각 영상

  • [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영화사들이 대거 포진하여 세계의 영화 시장을 호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가 가지고 있는 여러 형태의 예술들 중에서 영화는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난 뒤의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등장된 가장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될 수 있다. 예술로서의 영화는 대중예술이며 종합예술이다. 미술, 음악, 조각 등의 대부분의

  • 영화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수자에 대한 시선
  • 예술을 통해 또는 문화를 통해 경험된다. 그러나 사회에게, 대중에게 이야기를 건네는 예술의 방식은 때로는 너무 무모하기도, 관념적이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야기가 대중들에게 건네어질 때 오랫동안 자리 잡았던 이데올로기를 부정하지 못한 채 그 방식을 난해하다고 여기고 불편하게 느끼는 시각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 예술, 특히 대중예술로서 사회와 비교적 원활히 소통하는 영화가 주류에서 배척되어온 타자를 설

  • [예술과 미학]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미술 작품
  • 시각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이는 작품 등 두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키네틱 아트는 형태, 색채, 움직임, 빛을 이용함으로써 예술과 과학이 만나는 시각예술이 되는 것이다. 게다가 사회성을 회복시키고 예술차원의 장르를 가지게 되면서 관객이 작품에 참여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상호작용성’의 출현을 예고했다. 미학적 관점에서 키네틱 아트는 현대 미술의 최초로 작품과 예술가, 환경, 관객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 내리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