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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의미

Ⅲ.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목표

Ⅳ.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문양
1. 교육과정 이전 시대
1) 동식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2. 1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3. 2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4. 3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5. 4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6. 5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7. 6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8. 7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Ⅴ.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감상

Ⅵ.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흙반죽

Ⅶ.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방법
1. 작가 중심의 직접적인 지도
2. 방임주의 지도
3. 실험적 지도
4. 문화적 지도
5. 디자인적 지도

Ⅷ.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유의점

Ⅸ. 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의 지도 방안
1. 기본적인 접근 방안
2. 통합적인 지도 방안
3. 현장학습을 통한 지도 방안
4. 다양한 자료와 자원을 활용한 지도 방안
1) 실물자료의 이용
2) 시청각 자료
5. 학습 환경 조성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전통 문화의 특색을 대변하는 가치로 인식된 도자기 작품들은 신석기 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특성을 나타내는 작품들로 구성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각 시대의 이념과 종교적인 성격을 반영하기도 하고, 때로는 생활 환경에 의해 형성된 가치관들을 그 세대 문화의 특성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이와 같은 특성은 기형과 문양, 유색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은 물론 그 세대의 독자적인 도자기 문화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 도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문화가 형성된 시대별 특성들을 정치와 종교,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된 유색과 시문 기법, 문양과 기형의 아름다움은 자연 속에서 얻어진 심성과 민속 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청자의 예를 들면 그 시대에 청자를 사용했던 사람들이 믿고 있던 불교에 대한 이해와 불교에 대한 상징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또한 고려 시대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귀족층이 사용하던 청자는 화려하고 정교했으며, 형과 문양은 국가 지배층 취향에 맞게 제작하였고, 신라에서 유래된 녹 청자는 서민이 자유로운 생산 과정을 통해 문양, 형의 꾸밈보다 실용적이고 단순함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청사기는 고려 말 시대적인 혼란 속에서 나타나 조선의 백자가 발달하면서 사라진 자기이지만 분청사기 양식은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아 그 양식이 자유롭고 율동적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 청자와 신라 백자는 그 나라의 정치 체제의 영향을 받아 그 문양이 정교하고 화려할 수 있었고, 백자의 경우 도화서의 화가들이 그린 청화 백자는 그 품위와 가치를 더해 준다. 또한 그 문양이나 쓰임은 왕실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문양 하나하나에 나타난 의미는 그 시대가 추구하는 사상을 엿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ⅱ.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1999
ⅲ. 노먼 제이콥스, 강현두 역, 대중시대의 문화와 예술, 홍성사, 1980
ⅳ. 박성봉, 대중예술의 미학, 동연, 1995
ⅴ. 원용진,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ⅵ. 존 A.워커, 대중문화에서의 예술, 열화당,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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