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교육개발5개년계획]교육계획의 필요성,지침,예산계획, 교육개발5개년계획의 목표,문제점, 교육개발5개년계획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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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계획의 필요성

Ⅲ. 교육계획의 지침
1. 학교 안의 불합리하고 비민주적이며 비교육적인 관행을 개선하는 계획이어야 한다
2.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고 실천으로 이끄는 계획이어야 한다
3. 교사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 여건과 지원 체제를 강화시키는 계획이어야 한다
4. 학생들이 지금보다 더 좋은 학습여건과 생활조건 속에서 공부할 수 있게 하는 계획이어야 한다
5. 교사․학생․학부모가 중심이 되어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하는 계획이어야 한다
6. 불요불급한 관행적 지출을 없애고 수업․학급운영․학교행사를 위한 예산을 최우선 배정해야 한다

Ⅳ. 교육계획의 예산계획

Ⅴ. 교육개발5개년계획의 목표

Ⅵ. 교육개발5개년계획의 문제점

Ⅶ. 교육개발5개년계획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계획이란 미래의 교육활동에 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효율적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지적 준비과정 내지 그 소신을 의미한다. 또는 교육계획이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준비과정이라는 견해와 최적의 수단으로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래의 행동에 대한 일련의 의사결정이라고 본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계획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면 첫째, 교육계획이란 교육활동이 전개되기에 앞서서 선행되는 과정 또는 그 과정의 소산이다. 둘째, 교육계획은 지적, 합리적인 과정이다. 계획은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행위와 관련되어 있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효율적․합리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데서 계획이 생겨나게 된다. 그것은 반성적 사고력에 의해 미래를 예견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합리적으로 통제, 조절하는 지적, 합리적인 과정이다. 셋째, 교육계획은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의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으로서, 정책 결정자가 교육 운영에서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준비를 갖추어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계획이 ‘교육을 위한 계획’이므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제시해 줌으로서 교육 주체자로 하여금 교육활동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교육수요자의 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육 선택의 폭을 넓혀 교육의 성과를 높이고 교육에 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게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교육발전 5개년계획(시안)
◇ 우상기(1996), 교육학, 화학사
◇ 안기성(1993), 우리교육을 생각한다, 서울 : 학지사
◇ 정태범(2001), 학교경영계획론, 서울 : 양서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21세기 학교교육 발전방향 모색
◇ 황정규 외(2002),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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