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고대 음악, 중세 음악, 르네상스 음악, 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국민악파 음악, 현대 음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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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 음악

Ⅱ. 중세 음악
1.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세속 가곡
1) 일반적 특징
2) 프랑스의 세속 가곡
3) 독일의 세속 가곡

Ⅲ. 르네상스 음악

Ⅳ. 바로크 음악
1. 콘체르타토(concertato) 양식
2. 조성
3. 모노디
4. 지속저음
5. 즉흥연주

Ⅴ. 고전주의 음악

Ⅵ. 낭만주의 음악
1. 전기 낭만파의 특징
1) 사회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구조로 바뀌어가면서 음악에도 그러한 변화가 반영
2) 음악과 언어(시)와의 결합
2. 후기 낭만파의 특징

Ⅶ. 국민악파 음악
1. 드보르작(1841 -1904)
2. 그리그(1843 -1907)
3. 시벨리우스(1865 -1957)
4. 스메타나(1824 -1884)

Ⅷ. 현대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를 출발시켰을 뿐만 아니라 음악 그 자체의 고유한 즐거움도 인정했다는 점일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서 비로소 음악은 ‘예술’로서 파악되게 된다. 음악은 어떤 특정한 영혼의 상태를 모방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특정한 영혼의 상태를 모방한 음악을 들으면 그는 실제로 그런 성격의 사람이 된다고 하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이었다. 그는 예술창조를 하나의 지적인 행위로 보았다. 예술창조는 인간의 인식활동의 하나로서 그 속에는 어떤 일정한 규범과 법칙들이 내재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창조과정을 윤리적인 용어로서가 아니라 기술적인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곧 헬레니즘의 도래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기원전 334년,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은 동방원정을 통해 세계적인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따라서 폴리스의 방벽은 무너져버렸으며, 그리스인들은 이제 폴리스의 시민이 아닌 세계시민이 되었다. 이제 사람들의 관심사는 개인적인 행복과 이익의 추구에 놓이게 되었다. 여기에 헬레니즘 문화의 두 가지 특징, 개인주의와 세계시민주의가 대두된다. 헬레니즘 시대에 음악은 시로부터 떨어져 나와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어떤 특정한 악기만을 전문적으로 연주하는 연주자 그룹이 생겨났다. 시의 지배에서 해방된 음악은 이제 독자적인 예술로서 자기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현철, 음악, 르네상스 음악으로의 초대, 2007
◈ 신진 출판사, 음악대사전
◈ 홍세원, 서양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 REY M.LONGYEAR 지음, 김혜선 옮김,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2001
◈ Reinhard G.Pauly 저, 김혜선 역, 고전시대의 음악, 다리, 2000
◈ Richard H. Hoppin 저, 김광휘 역, 중세음악, 삼호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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