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론] 영화 `도쿄 소나타`와 일본과 우리나라의 가족의 모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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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영화 선정의 이유와 의미
2. 보고서 진행 방향제시


Ⅱ. 본론
1. 현대 가족의 특성
2. 우리나라 가족문화의 특성
3. 일본 문화 및 가족의 특성
4. 영화 줄거리와 인물 탐구
5. 영화 분석

Ⅲ. 결론


Ⅳ. 조사 후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영화분석

영화 분석은 ‘체계론’의 이론을 이용하여 이들 가족의 이야기를 메인으로 분석하고, 그 외에 ‘갈등론’, ‘구조기능론’, ‘가족 발달론’ 등의 이론을 통해 보충 설명을 할 것이다. 영화 분석에 있어서는 먼저 각 이론들의 설명과 함께 영화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어 나타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1) 체계론

체계론은 가족 안에서의 각 개인의 역할이 전체 가족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체계론은 전체성에 입각하여 개인의 문제를 고립적이고 개별적인 현상이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의 상호관계와 전체 분석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의지하고 서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족은 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을 합친 것 이상의 효과를 산출하는 하나의 체계이다.
가족관계에서의 상호 행동은 인과관계라기보다는 순환적인 관계를 지니기 때문에 체계의 목적을 당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입력이 있어야 한다. 투입된 입력은 전환과정을 통해 목적달성에 필요한 활동이나 행동으로 산출된다. 입력을 통해 가족체계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려고 노력할 때 항상성에 의해 그에 저항하여 변화하지 않고 남아 있으려고 노력하나,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면 가족은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발휘하여 상황에 적응해 나간다.

(1) 하위체계
하위체계는 체계 내에서 특정한 기능이나 과정을 수행하게 되어 있는 전체 체계의 부분들이다. 각 체계는 더 큰 상위체계의 부분으로서 존재한다. 가족은 일반적으로 공존하는 많은 하위체계 틀을 가지고 있다. 가족에서 하위체계들은 세대, 성, 흥미 또는 기능에 따라 형성될 수 있다. 각각의 하위체계 내에서 다른 수준의권력이 행해지고 다른 기술을 배우고 다른 책임감이 부여된다.

(2) 경계
경계는 체계를 규정짓고 체계와 다른 체계 사이, 그리고 체계 내 하위체계와 상위체계 사이의 고유영역이나 접촉된 지점을 기술한다. 경계는 하위체계를 구분하고 분리된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자율성을 규정하도록 돕는다. 개인 간이나 하위체계와 하위체계 간의 경계가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도서자료>

김순전, 『개정판 일본의 사회와 문화』, 제이앤씨, 2011.
김유숙,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대한 연구」, 가족치료학회, 2000.
, 『가족치료』, 학지사, 2002.
김필동, 『일본적 가치로 본 현대일본』, 제이엔씨, 2004.
송성자, 「한국가족문화와 가족치료접근」, 가족치료학회, 2001.
유영주 외, 『새로운 가족학』, 신정, 2004.
이영주,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2006.
정현숙, 유계숙, 『가족관계』, 신정, 2001.
조성연 외 4명, 『가족관계』, 양서원, 2009.
P. 선 브램블, 『일본 JAPAN』, 도서출판 휘슬러, 2005.

<인터넷 기사>

노컷뉴스, 「'도쿄 소나타'야?, '서울 소나타'야?」, 심수진 기자, 2009년 3월 16일자 기사.
동아일보 연예, 「들리나요, 만신창이 가족의 불협화음이…영화 ‘도쿄 소나타’」, 염희진 기자, 2009년 3월 17일자 기사.
연합뉴스, 「현대인의 초상 '도쿄 소나타'」, 김지연 기자, 2009년 3월 11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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