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에서 경험학습의 중요성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평생교육에서의 경험학습의 필요성

Ⅱ. 성인교육
1. 성인교육과 성인의 특징
2. 성인교육과 아동교육(기존 교육)과의 차이

Ⅲ. 성인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1. 성인교육의 한계
2. 성인교육의 가능성
1.1. 1) Cattell&Horn의 복합지능이론
1.2. 2) J. Dewey의 경험이론

Ⅳ.교육 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과 교수자가 가져야 할 태도

Ⅴ. Reference & Appendix

부록 : 경험학습
본문내용
2. 성인교육과 아동교육(기존 교육)과의 차이

Pedagogy와 Andragogy는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교육에 대한 기본 전제 조건에서 서로 대조를 이룬다. 그 대조는 <표1>과 같다.

<표1>에서 보듯, Andragogy는 보다 경험 중심적이며 학습자 중심적이다. Pedagogy가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상식과 기술을 지닌, 표준화된 인간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에 맞는 일괄적이며 일방적인 교육을 하는 반면, Andragogy는 변동하는 사회와 그에 따른 학습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자가 그때까지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인정하며, 그에 따라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교육 내용, 계획, 목표 설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특성으로, Andragogy의 교육은 Pedagogy의 그것에 비해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성인 학습자들은 같은 내용이라도, 자신들의 경험과 융합시키며 각자 다른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지식은 원래 전달받은 지식들 위에 추가적으로 얻어지는 지식으로, 학습자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컴퓨터 활용에 관한 지식을 전달 받았다고 가정하자. 학습자들은 그러한 지식을 자신의 개인적 경험에 기초하여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받아들인다. A라는 학습자는 슈퍼마켓을 운영하는데, 컴퓨터 활용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더 효율적인 물품 관리 방식을 구상해 낼 수 있다. 소설작가인 B는 컴퓨터 활용을 통해 집필기간을 단축시킬 방안을 구상해 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각자의 직업 혹은 여타 다른 경험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Andragogy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렇게 새롭게 가공된 지식을 상호 교환할 수 있게 하며, 이러한 교환은 같은 교육기간이라 하더라도 더 많은 지식을 얻게 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수업방식과 각자의 경험을 인정하며 생활 중심적인 Andragogy의 특성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수업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자기교시,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 학습 환경이 변화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지식․정보의 폭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유용한 지식과 경험을 학교에서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나 교수 방법의 통합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 경험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통합의 의의와 기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J. B. Ingram(1979)은 교육과정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학습의 개념과 의의 Ⅲ.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Ⅰ. 서 론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부, 2001). 시는 압축된 언어와 절제된 형식으로 인간의 미적 감수성에 직접 호소하는 문학 장르로서 이런 문학 교육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기에 시 교육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이해 교육훈련의 중요성 교육훈련의 발달 교육훈련의 절차
  • 교육훈련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구성원들에게 학습시키는 과정이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들이 맡은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키는 과정을 뜻한다.한편, 개발(development)은 교육과 훈련이 종합된 개념으로서 경영자로 하여금 조직내에서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도록 경험,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HS7yLzvLiQg1.1 교육훈련의 의의와 중요성1. 교육훈련의 이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학습형태의 어느 단계에서든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상황을 실제로 역할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일생생활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인물의 행동에 관한 개념을 습득하고 깨닫게 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학습형태이다. 최근 역할놀이는 수업모형으로서 점점 더 중요성을 띠고 실제로 교육과정에서 도덕과의 중요한 수업모형으로 주목받고 있다.역할놀이는 탐구의 과정이며 의사결정의 실천이다. 학생들은 역할놀이

  • 노인평생교육에 대하여
  • 평생교육 차원에서 노인교육이 꼭 필요하다.3) 사회변화의 가속화로 인해 사회변화를 경험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과거의 지식이나 기술은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의 급속한 향상으로 쓸모가 없어지게 된다. 따라서 노인들도 사회 속의 한 구성원으로 기대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습하고 실천하며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 사회 속에서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재적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