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생 고전시가 교육-잡가(유산가)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 소단원 개관
3. 잡가
3.1 잡가의 정의
3.2 잡가와 민요의 구분
4. 유산가
4.1. 작품 해제
4.2. ‘유산가’의 미의식
4.3. 유산가의 작자층
5. 소단원 계획
6. 교수·학습지도안
7. 활동지
- 본문내용
-
4.2. ‘유산가’의 미의식
미의식에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냄으로써 고고한 경지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숭고미와 고전적인 기품과 멋을 드러내는 우아미와 슬픔이나 한(恨)의 정서 표출로 인한 미의식인 비장미와 풍자나 해학의 수법으로 우스꽝스러운 상황이나 인간상을 구현하는 골계미 등이 있다. 유산가는 대상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노래이므로 우아미가 가장 두드러진다.
4.3. 유산가의 작자층
삶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에 몰입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활력을 얻고자 하는 하층민의 노래로 볼 수 있다. 삶을 긍정하는 당대인의 낙천성과 여유를 느낄 수 있으며, 의성어와 의태어의 효과에 의한 생동감과 화자의 신명, 가창(歌唱)의 음악적 효과 등을 감상할 수 있다.
5. 소단원 계획
이 단원은 총 3차시로 구성된다. 학습목표는 ‘1. 잡가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특색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태도를 이해할 수 있다.’로 잡고, 1,2차시에 학습목표 1번과 2번을 가지고 수업을 한다. 잡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