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생 고전시가 교육-잡가(유산가)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 소단원 개관
3. 잡가
3.1 잡가의 정의
3.2 잡가와 민요의 구분


4. 유산가
4.1. 작품 해제
4.2. ‘유산가’의 미의식
4.3. 유산가의 작자층
5. 소단원 계획
6. 교수·학습지도안
7. 활동지

본문내용
4.2. ‘유산가’의 미의식
미의식에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냄으로써 고고한 경지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숭고미와 고전적인 기품과 멋을 드러내는 우아미와 슬픔이나 한(恨)의 정서 표출로 인한 미의식인 비장미와 풍자나 해학의 수법으로 우스꽝스러운 상황이나 인간상을 구현하는 골계미 등이 있다. 유산가는 대상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노래이므로 우아미가 가장 두드러진다.

4.3. 유산가의 작자층
삶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에 몰입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활력을 얻고자 하는 하층민의 노래로 볼 수 있다. 삶을 긍정하는 당대인의 낙천성과 여유를 느낄 수 있으며, 의성어와 의태어의 효과에 의한 생동감과 화자의 신명, 가창(歌唱)의 음악적 효과 등을 감상할 수 있다.

5. 소단원 계획
이 단원은 총 3차시로 구성된다. 학습목표는 ‘1. 잡가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특색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태도를 이해할 수 있다.’로 잡고, 1,2차시에 학습목표 1번과 2번을 가지고 수업을 한다. 잡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1 선택형 문항3.2 서답형 문항4. 교과서의 문제4.1 작품편향의 문제4.2 교과서 구성의 문제Ⅲ. 고전문학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1. 고전문학 연구의 다양화와 교육내용의 내실화2. 활동 위주 고전문학교육3.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교육Ⅳ. 나오면서※ 참고 문헌 ※ 실제 학습에 적용한 수업지도안 Ⅰ. 들어가면서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

  • 고전문학 교육론 고대 가요 지도 방안
  • 지도안(2차시)을 구 성해 보았다.《1차시 수업 지도안》단원명공무도하가차시1/2학습목표․ 고대 가요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다.․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과 화자의 처지를 파악한다. 단계수업 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분)학습 자료 및 유의 사항도입고대 가요의 정의 및 특징 알기․ 학생들이 고대 가요에 대한 개관 학습: 원시 종합 예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집단에서 개인으로, 주술에서 서정으로 변모/발전되어 가는 과정를 이

  • 고등 2학년 문학 교육 대화중심 교수-학습 모형
  • 시가 들려주는 목소리를 알아보자.-중학 국어 1-1-중학 국어 1-2-중학 국어 2-1-중학 국어 2-2-중학 국어 3-1-중학 국어 3-2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창작 교육4차: 문학 창작에 흥미와 재능 가진 학생 대상5차: 언급 없음6차: 고등학교 ‘작문’에서 ‘문학적 글쓰기’ 등장7차: 창작 교육 본격적으로 등장문학교육에서 창작 교육이 도외시되었던 이유는?2)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0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2) 금지된 창작 교육“고급 문학을 생산하는

  •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
  • 팀기반학습(TBL)을 적용한 「사미인곡(思美人曲)」 교육 제1절 팀기반학습(TBL) 이신동조형정장선영정종원, 『알기쉬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2년. 184면~189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Ⅰ. 팀기반학습의 개념과 의의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이 동시에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과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이에 관한 확인이 가능한 학습모형을 말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Ⅱ. 학습목표와 관련 교육과정1. 대단원 학습목표대단원 학습목표관련 교육과정1.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말할 수 있다.7-문-(3)작품이 지닌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2.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7-문-(2)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한다.2. 소단원 학습목표소단원차시학습내용요소수준(1)바다가 보이는 교실1~2․시의 심상이 잘 드러나는 구절 찾아보기․시가 아름답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