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의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도입

2. 학업문제의 이해

3. 학업문제 관련변인

4. 학업문제와 요인의 이차원적 통합 분류

5. 학교학습의 부적응 : 학습부진

6. 학습부진에의 학습전략

7. 학업상담의 사례

8. 마무리

9. 참고문헌
본문내용
5.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학업문제의 이해에서 살펴보았듯이 학업문제는 등의 학업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학업문제로 인해 미치는 다른 요인들 까지 포괄하는 개념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학업 문제 중에서 ‘학교학습에서의 부적응’은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으로, 최근 소위‘학습부진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이를 반영하는 예이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학습 문제 가운데 ‘학습부진’에 관해 좀 더 알아볼 필요성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학습부진의 현상적 측면과 더불어 관련 지도 및 상담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5.1 학습부진에 대한 탐색적 접근

학습부진의 개념은 모호한 포괄적인 용어이므로, 보다 좁은 의미의 정의 및 해석이 필요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구분은 어렵지만 학습부진을 좁게 해석하여 다른 유사개념들과 변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⑴ 학습지진(slow learner): 지적 능력의 저하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아동. 지능수준 하위 3 ~ 25%
⑵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성취수준이 하위에 속하는 아동. 잠재능력에 대한 고려 없이, 하위 5% 혹은 하위 20%의 아동을 지칭
⑶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 국가적인 학년, 학기별 학습목표에 비해 뒤처지는 아동
⑷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잠재적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가 낮은 아동
⑸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기본적인 언어 및 수리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아동. 개인적인 차이에서 기인. 특수교육 대상자.

5.2 학습부진의 유형 및 특성

5.2.1 학습부진의 유형
참고문헌
9. 참고 문헌

• 김계현 외 6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학지사, 2009, p101-134
• 이시형,『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2009.
• 황매향,「학업문제 유형분류의 탐색」,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학생들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퀴즈를 맞출 때 소란스러워지지 않도록 한다.9. 단원 평가 계획1) 대단원 평가 :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의 습득을 중점적으로 하고 이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간단한 4지선다형 객관식 문제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한다. 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에서는 이론적이고 형식적인 내용 보다는 실제 학생의 심리 상태와 고민 등에 가깝게 다가가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중점

  • [학교복지] 학교사회사업
  •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또한 교도교사들이 학생지도나 진로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과목에 대한 수업도 담당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을 위한 충분한 시간의 배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수 있다. 학교폭력, 가출, 자살, 학업중퇴, 임신, 약물남용, 범죄에서부터 정신장애, 정신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이 걷잡을수 없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반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학교의 기존 대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 학문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교육학이 나 상담학 등의 인접 학문을 응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사회사업 고유의 이론은 물론 인접학문의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사업학과 인접학문의 발전을 위 해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직의 정체성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

  • [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유발의 개념, 학습동기유발의 요인과 학습동기유발의 매체, 학습동기유발의 모형 및 학습동기유발의 전략 분석
  • 학생의 동기 유발 문제와 학습 부진 등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또한 개선하는 데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학습지구력 혹은 학업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은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동기 심리학은 동기의 강도와 지구력 간에 강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즉, 학업에 대한 동기가 강하면 강할수록 학습에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는 것이다. 학습활동의 시발과 지구력은 동기와 견줄 수 있는 특성의 수와 강

  • [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 < 11/21 생활지도 발표> 교육학과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 학업문제 상담Ⅰ. 학업문제의 이해Ⅱ. 학습장애Ⅲ. 학업문제의 상담Ⅳ. 학업문제 상담사례Ⅰ. 학업문제의 이해1. 학업문제의 요인들1) 선수학습의 결핍- 이전 공부의 부족 상황 때문에 성적이 하락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대개 쉬운 내용부터 어려운 내용으로 발전하도록 짜여 있는데, 어느 한 시점에서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면 이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