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고교평준화제도 분석 및 고교평준화 방향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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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1. 고교평준화란?
1.2. 고교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1.3. 고교평준화 변천 과정


2.1. 고교평준화제도의 최근 이슈
2.2. 고교평준화제도의 찬성, 반대 의견
2.3. 찬성, 반대의 입장 차이를 보이는 원인


3.1. 고교평준화제도의 미래 운영방안
3.2. 외국의 고교선발제도
3.3. 외국의 고교선발제도가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



Ⅲ. 결론
본문내용
한편 현재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고교 입시 개혁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1)학구제의 완화 혹은 폐지, 2)추천 입학의 선발 확대, 3)종합선발시험에 대한 재검토와 학교 자체별 문제 출제에 의한 입시의 확대, 4)다양한 평가 척도와 방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일본의 고교 입시 개혁은 우리 고교 입시에 비추어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를 정리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일본은 중고일관제 학교를 제외하고는 입학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방법은 지역과 학교에 따라 다르다. 이는 고교 평준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우리나라와는 크게 차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첫쨰 입시문제를 자체적으로 출제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는 등, 학교 자체로 입시 문제를 출제하는 학교 수가 더욱 증가 될 전망이다. 또한 많은 학교가 보통 과에서도 추천 입학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그 적용 비율을 20%선에서 25% 혹은 30%로 확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자기PR카드, 소논문, 작문, 면접, 실기 기능 등 다양한 입시 선발 방법이 활용되고 있으며 ,내년도부터는 특기를 가진 학생에 대한 특별 전형을 적용할 계획에 있다. 이러한 입시 선발을 보면, 일본의 고교 입시 제도는 방법 면에서 우리의 고교보다는 오히려 대학 입시 제도에서 볼 수 있는 다양성과 특성화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구제의 완화 내지 폐지의 방향이 진전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적성에 적합한 학교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는 점이다.
셋째, 고교의 개성화, 다양화, 특성화라고 하는 기본 방향에서 고교 개혁과 입시 개혁이 추진되고 있지만, 그 구체적인 추진의 방법과 내용, 일정 등은 각 교육위원회별로 각 지역의 독자성을 고려한 위에 각각 이루어진다고 하는 점이다. 지역별로 학교 운영의 내용과 실정이 다르므로 입시 개혁의 내용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예를 들어 자녀수 감소에 따른 고교 통폐합 문제가 도시부의 당면 과제라고 한다면, 인구의 도시 이전으로 인해 폐교 위기에 직면한 고교들을 유지하는 문제는 15세 인구가 특히 적은 농어촌 등의 지역이 당면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각 교육위원회는 이러한 지역별 상황을 검토하면서 고교 운영과 입시 개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고교평준화 제도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학교선택권의 확보문제, 고교의 특성화와 다양화 문제 등에의 대응은 한국 고교 정책의 난제 중의 난제가 아닐 수 없다. 이와같은 일본의 개혁은 우리나라의 난제를 해결하는데 참고점이 될 수 있다.
2)중국의 제도와 시사점
중국의 중등교육기관에는 일반고등학교, 실업고등학교(직업고등학교),중등기술학교 (중등전문학교), 기술공업학교(중국에서는 技工學校라 칭함) 등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석진, 김기석, 강상진,〔고교 평준화정책 효과 실증 검토〕, 교육과학사, 2010
2.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사람생각, 2003
3. 이주호, 〔평준화를 넘어 다양화로〕, 학지사, 2006
4. 이종각,〔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5
5. 서영인, 「고교 평준화 정책 도입의 타당성 검토 기준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 26건 제 1호 통권 제 70호 pp. 235-258, 2008
6. 김명준, 「고교평준화 이후 교사, 학생들의 고육만족도 조사 연구: 김해지역 공립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회도서관, 2009
7. ‘광명, 안산, 의정부시 내년도 고교평준화 무산 논란’ 기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2/01/201102010191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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