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시인 `고은`의 시 세계 분석-`눈길`, `문의마을에 가서`, `화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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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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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序論
2. 1. 고은 紹介
2. 詩의 思想的 흐름
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2. 虛無主義에서 열림과 肯定으로
- 문의마을에 가서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4. 結論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1)허무주의의 미학
고은의 생애가 비애로 점철되어 있었다는 사실이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그가 보여주었던 ‘고통스러움의 시적 의장(詩的 意匠)’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좋은 통로였다. 초기 시의 특질은 이와 같이 자신의 정신적 상처를 적극적으로 시화하는 데서 분명히 드러난다. 한원균, 『高銀詩의 美學』, 서울: 한길사, 2001, p.77.
그의 허무주의는 50년대 전후(前後)의 폐허를 배경으로 방랑과 입산 그리고 환속 불교에서 출가했던 승려가 다시 재가생활(在家生活)로 돌아감을 이르는 말. 귀속(歸俗)이라고도 한다.
으로 이어진 자신의 행려의식(行旅意識)과 노장(老莊)의 무위(無爲) 사상, 그리고 불교의 공(空)사상과 관련 깊은 것으로, 그의 초기시 세계에 깊이 침윤되어 있다.
1993년 고은 시인과의 인터뷰에서 고은은 “50년대의 허무의식이란, 그 시대의 모든 것이 파괴된 폐허와 초토 그리고 인간의 심성이 치명상을 입게 된 상태에서는 그 시대에 대한 현실인식과 역사의식 자체를 곧 허무의식이 유지시켜준 셈이지요.”라고 대답했다.
이처럼 그가 가지는 허무의식은 그의 어린 시절과 비추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이 피폐하고 인간의 죽음을 끊임없이 목격한 동란의 시절과 변동기는 어린 고은에게 있어서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60년대는 이러한 시대 현실과 맞물려 이것을 이겨내지 못하는 자신의 심약함에 대한 자책으로 이어졌고 시인의 인터뷰에서도 보듯이 허무주의는 시대적 현실에 비추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2) 「눈길」을 통해 본 허무주의
<눈길>은 그의 첫 번째 시집인 <피안감성>에 수록되어있는 것으로 시의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시를 발표할 때의 시인은 자살시도를 비롯하여 방랑 생활을 한다. 이러한 방랑생활을 이어가다 불교에 귀의하여 승려 생활을 하고 있을 때가 이 시의 시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방랑승의 생활을 하고 있지만 불교에 귀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인 내부에는 항상 방황과 고뇌로 사로잡혀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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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고은 , 『내일의 노래』, 창작과비평사 , 1992.
- 고은, 『피안감성』, 청우출판사, 1960
- 고은, 『한국대표시인선집 고은』, 문학사상사, 2003
- 김승희 , 「파란과 신명의 축제」,『고은 문학앨범』, 웅진출판주식회사, 1993.
- 김용찬, 『詩로 읽는 세상』, 이슈투데이, 2005, pp.163~173
- 김재홍 『한국 현대시인 비판』, 시와 시학사, 1994
- 김현자, 『한국 현대시 읽기 (개정판)』, 시와 시학사, 1999
- 문승준,『우리 시 100선』, 성림, 1993
- 백낙청․신경림 엮음, 『고은문학의 세계, 서울: 창작과비평사, 1993, pp.37∼38, p.307.
- 송기한, 『민족문학에의 길 - 고은』, 건국대학교 출판부 , 2003.
- 신경림,『시인을 찾아서2』, 우리교육, 2002
- 오세영,『20세기 한국 시의 표정』, 새미, 2001
- 이숭원,『교과서 시 정본 해설』, 휴먼 액 북스, 2008
- 임인택, 「‘만인보’의 끝, ‘고은보’의 시작, 『한겨레21』, 2010.4.23.
- 정주한,「고은 시 연구: 시 경향의 변모 양상을 중심으로」,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1
- 최성욱, 「“영화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가족애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연합뉴 스』, 2010.4.15.
- 한원균, 『高銀詩의 美學』, 서울: 한길사, 2001, p.77, p.110.
- 황지우, 『고은을 찾아서』, 버팀목 , 1995.
- 문학사상 2006년 3월호
- 상허학회 지음, 『새로 쓰는 한국 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 pp.366~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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