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1930년대의 시의 이해-모더니즘 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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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2. 모더니즘 시
2.1. 이미지즘
2.1.1. 김광균
2.1.2. 정지용
2.1.3. 장만영
2.2. 주지주의
2.2.1. 김기림
2.3 초현실주의
2.3.1 이상
2.3.2 이시우
3. 맺음말
※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 분석
시의 기본적인 속성은 한 단어 혹은 한 문장의 의미를 어떻게 굴절 혹은 파생시켜서 그려내느냐에 있다고 생각한다. 일차원적인 의미로 글을 써내려가는 것이 아닌, 묘사나 비유 등을 통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대부분의 시에는 이미지적인 요소가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이미지를 사용한 것과 모더니즘의 한 갈래인 이미지즘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이미지 구사에 있어 그 대상의 인식 방식이 개인의 창조적 이미지냐 아니냐의 문제이다. 즉 이전의 정형화, 혹은 관습화 된 이미지의 사용에서 오감에 의해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다양한 심상을 개인의 창조적 이미지로 나타낸 것이 이미지즘이다.
이러한 이미지즘의 작가 중에 이미지의 사용을 회화성으로 보다 발전시켰다고 평가받는 시인이 김광균이다. 정지용의 이미지즘이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시도이고, 김기림의 이미지즘이 다분히 낭만성을 띤다면 김광균은 이미지즘의 폭과 질을 높여준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김광균의 모더니즘 시에 드러나는 특성은 시각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발표문에서는 김광균 시의 다른 특성보다는 1930년대의 경향 중 하나인 이미지즘이라는 것에 집중하여 말을 하도록 하겠다.
이에 개인적인 취향이나 여타 다른 이유를 모두 배제하고,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
참고문헌
※ 출처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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