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온라인 허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신문방송학] 온라인 허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이론,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표현의자유, 온라인커뮤니케이션(인터넷커뮤니케이션)문제점,모델
-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 개념 인터넷 방송 정의 인터넷 방송 기술적 특성 인터넷 방송 등장배경 인터넷 방송 현황 해외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현황 국내 인터넷 방송 이용실태
- [미디어조사방법론] 제품관여도가 배너광고의 단순노출 후 회상과 콘텐츠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화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2. 선행연구의 한계점
3.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1.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허세 커뮤니케이션 분석
Ⅳ 결론 및 함의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먼저 지적허세에서는 왜 비슷한 게시물인데 이를 수용자들이 허세로 보고 왜 허세로 안보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차이는 우선 블로그의 경우에는 행위자의 전문적인 지식과 또 수용자와 쌓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달라진 다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카페의 경우에는 허세라고 불리우는 ‘타진요’라는 카페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타진요에 소속된 사람들은 이 카페에 게시되는 글들을 진실로 바라보는 데 왜 이에 반대하거나 관심없는 사람들은 이를 허세로 보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속감과 사회비교(일종의 열등감)이론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가 도출낸다고 분석하였다.
감성적 허세는 처음에 사진과 함께 감정적인 글을 올리는 것을 수용자들이 허세로 보다가 왜 최근에는 이를 허세로 보지 않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차이를 사회화와 재사회화라는 이론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즉, 처음에는 사람들이 이를 부정적으로 보도록 매체적으로 사회화 되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이를 허세로 보지 않는 재사회확 이루어졌다고 분석한 것이다.
2. 선행연구의 한계점
우선 선행연구를 하면서 조원들은 많은 난관에 봉착했다. 온라인 허세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정의하고 분석해야 되는지 기준을 세우지 못했다. 오프라인과의 비교를 통하지 않고, 순전히 온라인에서만의 허세를 분석하고 개념을 정의하려 하니 막연하기만 한 개념 정의가 시도되었던 것이다. 즉, 지적허세와 감정적 허세의 분류 및 개념 정의가 모호하게 된 것이다. 또 수용자의 반응은 단지 댓글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석하는 우리의 주관적 판단이 결국 수용자의 반응이 되는 것은 아닌지 계속 고민하였다.
사례대상 선정 및 분석과정에 대해서도 이것이 적절성을 갖고 있는지 확실히 판단되지 않았다. 가령 타진요를 지적허세로 볼 수 있는 것인지, 혹은 감정적 허세의 변화과정을 사회화와 재사회화로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인지 판단하지 못한 것이다. 또 다른 조의 주제들은 참여관찰이 가능한 점이 있지만 주제가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참여관찰, 즉 행위자와 수용자의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지 못한다는 한계도 있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검토한 후에 추가 연구에서는 연구방향을 새롭게 변형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즉, 온라인 허세와 오프라인 허세와의 사례 비교를 통해서 그 차이점을 분석하고 온라인 허세에 대해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차이점이 어떠한 사회, 문화, 심리, 매체적 배경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3. 이론적 배경
유독 온라인에서의 허세는 오프라인에서의 허세보다는 더욱 과장되고, 꾸며서 보여진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1)참고문헌
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2006.
한판암. 마음의 여울. 해드림출판사. 2011.
공훈의. 소셜미디어 시대 보고 듣고 뉴스하라. 한스미디어. 2010.
2)그림출처
http://blog.naver.com/vksdbfl01?Redirect=Log&logNo=100129819256
http://hr9021.blog.me/40132119484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8195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7641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9036
http://www.cyworld.com/mhsection/0801/12167504
http://www.gall.dcinside.com/1starmy/273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