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문화의 사적 이해-한중일 문화 속의 호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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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아시아의 영물 - 호랑이
Ⅱ. 본론
1. 한중일 문학 속의 호랑이
2. 한중일 신앙 속의 호랑이
3. 한중일 회화 속의 호랑이
Ⅲ. 결론 : 한중일 공통의 문화코드 - 호랑이
본문내용
2. 한중일 신앙 속의 호랑이

< 한국 >
한국은 호랑이의 힘과 용맹성으로 인해 호랑이를 산신으로 숭배하는 호신사상이 발전했다.
호랑이를 두려움과 존경의 이중적 대상으로 인식하여 마침내 호랑이를 신성한 존재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산신은 큰 산이 있는 곳에서 산악숭배로 받들어지기 시작하다가 점차 마을의 동제당에 모시는 민중화된 산신으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민간신앙화된 산신이 불교와 어울어지기도 하였다.
호랑이는 흔히 산령, 산신령, 산중영웅으로 불리었다. 신이한 동물로서 호랑이가 호국적 의미로 쓰인 것은 삼국시대 통일 이후로 보여 진다. 조선 후기의 학자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호랑이를 산군이라 하여 무당이 진산에서 도당제를 올렸다”는 기록이 있다. 각 지방마다 신봉하는 산신당에 있는 산신도의 호랑이도 산신격으로 숭배 대상이 되었다. ‘은산별신제’ 은산별신제는 충청남도 부여군 은산면 은산리 마을 사당인 별신당에서 열리는 제사로, 백제 군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마을의 풍요와 평화를 기원하는 향토축제이다.
의 상당에 모신 신격 중 산신과 호랑이가 함께 있는 것은 호랑이 숭배와 산악 숭배 사상이 융합되어 민중화 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호랑이를 통하여 마을의 안전을 도모하려는 지혜가 신앙화 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오늘날 강원도 삼척군 근덕면 갈남리 ‘백호(白虎)서낭당 서낭당: 성황당. 산신을 모셔놓은 신당. 산신은 산을 주관하며, 그 아래에 사는 마을 주민들을 수호한다고 믿는다.
’에서 호랑이를 주신으로 모시고 있다. 한국인의 호랑이에 대한 신앙심을 보여주는 예이다.
한국에서 호랑이를 백수의 왕 또는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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