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의 이해] 해외로 수출된 한국영화 포스터의 변형-서구의 오리엔탈리즘적 시선과 팝 오리엔탈리즘적 소비 성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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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사이드(E. Said)의 오리엔탈리즘의 적용

1) 춘향뎐과 Chunhyang의 비교

2) 취화선과 Chihwaseon의 비교

2. 팝 오리엔탈리즘적 소비 성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1. 사이드(E. Said)의 오리엔탈리즘의 적용

먼저 살펴볼 영화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1999)과 취화선(2002)의 해외판 포스터이다. 다른 감독들보다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그가 다른 영화감독들보다도 한국의 정신을 영화를 통해 외국에 잘 소개해온 감독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임권택의 영화들은 1980년대부터 민족 문화의 본질 또는 정수를 가장 훌륭하게 표현한다는 평가 속에서, 대표적인 민족 영화의 지위를 얻게 된다. 주유신, “임권택 영화의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와 민족 미학 비판”, p.63.

그리고 임권택 감독이 한국의 내러티브를 이용하여 만든 영화 춘향뎐은 칸 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진출한 최초의 한국영화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그 이후 제작한 취화선은 감독에게 칸 영화제 감독상을 안겼다. 또한 평단의 우호적인 평가 역시 받아냈다. 2000년에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장편 경쟁부문에 진출한 최초의 한국영화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고…2002년 임권택 감독은 <취화선>으로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프랑스에서 개봉된 이 영화는 개봉 10일 만에 5만 명 이상의 관객이 동원되어 르 몽드 등 신문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陳敬年, “칸느 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p.303.


이처럼 임권택 감독의 이 두 영화가 서구 영화계 진출이라는 의미에서 가지는 의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들이 본래의 제작 의도에 맞추어, 혹은 자국에서 소비되는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서구의 관객에게 인지되고 있는지, 다시 말해 정말로 감독이 표현하려고 한 한국 정서가 서구 관객에게 전달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관객에게 직접적으로 홍보되는 포스터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여기서 서구의 관객에게 소개된 두 영화의 포스터 사례를 통해 서구의 시선이 개입된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1) 춘향뎐과 Chunhyang의 비교

밑의 두 이미지는 각각 국내용 포스터와 해외용 포스터이다. 두 포스터는 남녀가 등장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권정민, 「동성애 영화 포스터가 동성애 영화를 표상하는 방법」, p. 262
2. 이지연, 「동아시아 영화의 서구에서의 순환과 오리엔탈리즘에 관련된 문제들」,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영상, 2007. 4, pp. 232-233
3. 이지연, 「동아시아 영화 오리엔탈리즘」,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영상, 2007. 4, pp. 246-248
4. 이지연, 「한국 영화의 매체적 전이와 문화적 전용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2009. 4, pp. 108-113
5. 전평국, 「영화산업과 정책연구 : 한국영화에 대한 국제적 평가와 예술영화에 대한 재 고찰 -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작을 중심으로 -」,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2001. 8, p. 266
6. 조현신, 「시각 이미지를 통한 오리엔탈리즘의 재생산」, p. 387
7. 陳敬年(Jine Kyong-Nyon), 「칸느 영화제에서의 한국영화」, 동북아시아문화학회, 동북아시아문화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07. 11, p. 303
8. 네이버 영화 db : http://movi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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