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현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의 개념과 유형
2. 다문화 가정의 형성
3. 다문화가정 아동의 현황
4.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1)다문화가정 아동문제의 실태
2)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①정체성과 가치관 문제
②한국어 능력 문제
③학교환경 문제
④법적(호적)문제
⑤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
5. 중도입국자녀
Ⅲ. 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외국인 근로자 가정 대부분이 소득이 낮고, 주거 및 학습환경이 열악하여 그 자녀들은 또래 아이들에 비해 기초 학습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타적인 한국사회의 특성상 외국인 특히, 저개발국 출신의 부모를 둔 아동들에게서 나타난다.
에 대한 지나친 편견으로 인해 일부 학교의 경우 외국인 자녀 입학을 기피하거나 통합교육을 거부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법체류자 자녀의 경우 교육과학기술부가 2003년부터 전월세계약서, 이웃의 거주확인 보증서 증의 제출만으로도 학교 입학이 가능하도록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신분 상태로 인해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환경으로 인한 심각한 학력결손, 사회적 차별 등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 학교수업과 또래문화에의 부적응 그리고 사춘기시절에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인 혼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반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매우 힘들며 청소년기의 학업 중도 탈락율도 비혼혈인에 비해 훨씬 높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같은 연령대 안에서도 한국어능력이나 학습적응력, 사회적응력 등에서도 개별적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의 특징으로는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므로 언어발달에서 정체를 보이고 있고,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도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며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를 보이는 등 정서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2)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①정체성과 가치관 문제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겪고 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에 의해 자아정체감 위기를 겪는다. 이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어머니를 보면서 가정이나 형제에 대한 책임감이 높고, 특히 자신의 외모적인 특성을 인식하면서 ‘자기존재의식’이 높다. 그러나 사춘기를 지나고 생활환경이 넓어지면서 사회적 압력과 장래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면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심한 자아정체감 위기를 맞으며 미래에 대한 자신의 목표의식이 낮아진다. 즉,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놀림, 따돌림 문제, 공식적 학부모 활동의 한계, 부모로서의 자신감 부족과 자녀와의 관계형성의 어려움 등에 대해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점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자녀교육과정에서 제기되는 구체적과제를 적절히 처리해가면서 부모로서 자신의 역량을 증진하고 그 성과를 토대로 자신감을 형성하고 자녀와의 관계를 발달시키고 또 다른 과제에 대응해나가는 측면은 매우 약하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 이중, 삼중의 언어를 접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경우 언어와 생활방식 등에서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부적응문제에 대해 봉착하기도 한다. 부모가 각각 다른 국가에서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기 때문에 그 자녀들은 아버지와
- 참고문헌
-
김미영.(2008), 혼혈에 대한 편견감소 프로그램의 새발 및 적응 연구 :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현,이승은.(2007).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이창호, 최승희.(2008).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실태 분석: 정부, 민간단체. 학교를 중심으로. 미래청소
http://www.hani.co.kr/arti/society/life/124034.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