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방송통신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간의 불공정 거래와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송통신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개념

Ⅱ. 방송통신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사이의 불공정거래와 그 원인

1. 방송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간의 불공정 사례

2. 통신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간의 불공정 사례

Ⅲ. 변화하고 있는 정책(집행되고 있는 정책)

1. 2009년의 방송법 개정

2. 모바일 컨텐츠 상생협력신고센터 설립

3. 방통위, 이통사-CP간 수익배분 개선안 마련

Ⅳ. 해결방안(논문에서 제안하는 정책들)


본문내용

Ⅱ. 방송통신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사이의 불공정거래와 그 원인

1. 방송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간의 불공정 사례
케이블TV업계는 SO업계(케이블 방송사)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PP(방송채널 사업자)에 대해 불합리하게 수신료를 배분하고 이마저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으며 과도한 채널런칭비(채널편성대가)와, 행사비 협찬을 요구하는 등 불공정거래가 만연했다.

최대 유선방송사업자인 태광산업 계열 18개 케이블 사업자와 CMB 계열 6개사, 온미디어 계열 3개회사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이익을 취했습니다. 콘텐츠제공 사업자에게 채널편성을 해주고 대가를 받거나 심지어 송출장비 등의 구입비용을 전가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제공자가 이를 거부할 경우 일방적으로 채널편성을 변경하거나 심지어 계약기간 중에 프로그램 송출을 중단하는 불이익을 줬습니다.

방송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간에 불공정 사례가 나타나는 이유
방송사업자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콘텐츠 사업자에게 불이익을 주고 자신의 이익을 취했습니다.

2. 통신사업자와 콘텐츠 사업자간의 불공정 사례
SK텔레콤의 경우 이용자의 요금 연체 시 3년까지 받아서 수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 통신 시장 성장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해왔다. 각 사업자들은 대규모의 보조금 지급을 통해 신규가입자 유치에 나섰으며 그 결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비약적으로 늘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업자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보조금은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켰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자료에 따르면 가입자당 보조금은 1997년 약 20만원에서 1998년에는 약 35만원으로 증가하였다. 이 금액은 이동통신 총 매출액의 44%에 달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사업자에게 보다 다양하고 고품질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더욱이 향후 인터넷 접속 환경은 더욱 고속화/대용량화 추세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도한 걔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 개요인터넷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통신과 방송을 결합해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새로운 개념의 방송매체가 등장했는데, 이것이 바로 인터넷방송이다. 기존의 공중

  • [언론학] 텔레비전
  • 방송3사 광고 수주액 315. KBS방송서비스 매출액 구성내역 326. 통합 방송법- 시청자 직접 참여 권리에 대한 법안 347.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정책 경과 408. 전송방식 장・단점 비교 419. DMB 수요자 및 선호 콘텐츠 특성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New Media목 차1. 뉴미디어의 이해1- 1. 뉴미디어의 개념1- 2. 뉴미디어의 정의1- 3. 뉴미디어의 등장1- 4. 뉴미디어의 등장배경1- 5. 뉴미디어의 특징1- 6. 뉴미디어의 구분1- 7. 뉴미디어로서의 멀티미디어2.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의 변화2- 1. 방송환경의 변화2- 2. 방송개념의 변화2- 3. 방송규제의 변화2- 4. 방송의 국제화2- 5.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2- 6. 방송사업구조의 변화2- 7. 방송통신 기술의 변화2- 8. 뉴미디어가 방송환경에 미치는

  • [언론학원론] 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 통신사의 역할에 대한 고찰4-1. 자유로운 정보유통에의 지향4-2. 국제정보의 탈 식민지화 운동의 전개 4-3. 서방측과 비동맹측의 대립해소4-4. 새로운 국제정보질서와 통신사의 역할4-5. 통신사의 과제5.맺음말1.통신사란 무엇인가?언론계에서 통신사가 갖는 지배적인 위치는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신문이나 방송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체와는 달리 통신사는 피부에 와 닿는 개념이 아닐 것이다. 통신사가 현대사회의 정보유통에 미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