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소니의 생산 시스템 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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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기업 분석
1) SONY 란?
2) SONY의 기업이념
3) SONY의 새로운 기업이념
4) SONY의 진출 분야

Ⅱ. 산업 분석
1) 제품 분석
⑴ 성공 제품
⑵ 실패 제품
2) 과거의 성공 요인
3) 현재의 실패 요인

Ⅲ. 전략 분석
1) 마케팅 전략적 분석
⑴ SWOT 분석
⑵ 4P's 분석
2) 제품생산운영방식 (Sony Six Sigma)
⑴ SONY의 식스시그마 도입 배경
⑵ SSS- 소니만의 식스 시그마(Sony Six Sigma)
⑶ Sony Six Sigma의 특징
⑷ Sony Six Sigma의 성과
3) 생산 시스템 혁신 : 소니의 독립공장제 (EMCS) 채택
ⅴ. SONY사의 최근 동향
1). 소니 해킹 사태와 일본 대지진
2). PS3의 공급물량부족현상
3) 소니 전지의 리콜 사태


Ⅳ. SONY사 향후 개선 방법
1) 인사관리 문제
2) 무리한 수평분업 추진문제
3) 비효율적 컴퍼니 제도 개선
4) 소니의 성과주의의 주관적인 평가시스템
5) 문제 발생시 이에 대한 빠른 대처와 고객에 대한 신뢰 유지

본문내용
④ Threat
♣ 세계 기업들의 성장
과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니의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타사 제품보다 객관적으로 월등히 우수한 제품 성능과 디자인 때문이었다. 잦은 고장과 이로 인한 수리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타사 제품보다는 비록 비싼 가격이더라도 잔 고장 없이 오래 쓸 수 있는 소니의 가전제품을 선호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세계 각 기업들은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였고, 새롭게 열리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세계 기업들이 소니(SONY)를 비롯한 일본 유명 가전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과 규모 등, 모든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국내 기업인 삼성(SAMSUNG)이나 LG와 같은 대기업의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일본 유명 가전업체와 비교해 거의 품질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가격 경쟁력과 A/S문제를 부각시키며 일본 유명 가전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아직까지 다른 기업들이 고객 니즈에 대한 분석능력, 상품 기획과 R&D부문 간의 연계, R&D투자활동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제품의 혁신성은 일본 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이라는 점과 점차 기술력과 상품화 능력의 차이가 좁혀지고 있는 사실을 감안할 때, 소니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일본 기업들이 아닌 바로 삼성이나 LG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될 것이다.
♣ 세계 기업들의 추격
내셔널 파나소닉 코리아는 고객 제일을 기본 이념으로 A/S, 정보 제공 서비스 등을 확충하여 한국 시장에서 CS No.1의 기업을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 외에도 필립스(PHILIPS)전자가 그 동안 가전 사업 분야에서는 소형 가전에만 치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TV와 AV시스템 등의 사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 외국 거대 콘텐트 기업의 세계 공략 가속화
중국 시장의 뛰어난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국 시장을 유비쿼터스 밸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시험무대로 삼고자 하는 소니(SONY)사는 조용하지만 엄청난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3대 미디어 콘텐트 그룹인 AOL 타임워너, News Corp, 디즈니 그룹 모두 중국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어 미디어 콘텐트 산업에서 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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