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표준의 중요성-한국과 주요 국가들의 품질 표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서론
표준의 역사
Ⅱ.본론
1. 표준화의 동향과 중요성
2. 한국과 주요 국가들의 품질 표준화
1) 한국의 품질 표준화
2) 일본의 품질 표준화
3) 미국의 품질 표준화
4) 유럽의 품질 표준화
Ⅲ. 소결
- 미래의 표준화 전망과 한국이 나아갈 방향
-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① 표준이 시장의 장악을 위한 수단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80년대까지의 표준은 선진 각국에 의해 시장수요 확대 및 원가절감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며, 선진 기업들은 규격의 단순화 · 통일화로 기계화 · 자동화를 촉진하여 산업시대를 주도하였다. 그러나 ’90년대 이후의 표준은 선진기업들이 세계 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활용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MS WINDOW, ORACLE 등은 제품자체가 단일 국제표준으로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② 단일 국제표준에 대한 요구가 급속히 증대하고 있다.
’90년대 이후 동 · 서 냉전의 종결은 사회주의 국가들을 대거 시장경제로 편입시켜 세계 시장을 하나로 통합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국제적인 다국적 기업들은 국경을 무시한 최적의 투자지역을 R&D, 생산, 유통 및 판매의 거점으로 활용하는 Global Outsourcing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국가간에 서로 상이한 표준 및 적합성평가제도 등 불필요한 무역상 기술장벽을 철폐하고 국제적인 단일 표준의 사용을 요구하는 시장의 목소리가 확대되었다. 또한 같은 해, APEC무역상회담에서는 자국의 국가표준을 선진국은 2010년 개도국은 2020년까지 국제표준에 완전 일치시키겠다는 것을 합의하는 ‘오사카 행동지침’을 채택하는 등 점진적인 표준 통일 추진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③ 국가간 상호인정협정 체결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단일 표준의 사용을 통한 범세계적인 자유무역을 추구하고 있으나, 현 상황에서 이의 실현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선진 각 국은 국가간 교역에서 나타나는 실질적 기술장벽은 제품이 표준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는지 여부를 시험 · 검사 · 인증하는 적합성평가 행위임을 고려하여 수출 상대국의 적합성평가 결과를 상호인정하기 위한 협정 체결을 적극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④ 표준의 적용 분야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종래의 표준이 주로 제품의 구조, 성능, 시험방법 및 용어만을 규정한 데 반하여, 90년 이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및 자료
표준화 현황에 대한 연구 :주요국 표준화 정책 및 전략 / 이리리 / 배재대 대학원 논문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 표준의 역사
표준포털 홈페이지 http://www.standardsportal.org/usa_kr/k/standards_system/standards_strategy.aspx
매일경제 신문
http://blog.daum.netautonics11313249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검색
구글 검색
국가및공식표준화기구 ICT표준화추진체계분석서
가우리 학문공동체 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