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생애, 혜원 신윤복의 예술기법,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대표작품, 혜원 신윤복과 단원 김홍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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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혜원 신윤복의 생애

Ⅲ. 혜원 신윤복의 예술기법

Ⅳ.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Ⅴ. 혜원 신윤복의 대표작품
1. 주막
2. 미인도
3. 연상의 여인

Ⅵ. 혜원 신윤복과 단원 김홍도의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윤복의 그림을 좋아한 것은 당시의 시대 분위기였던 걸로 생각된다. 그런 것들을 볼 수 있는 게 규장각에서 자비대령화원들한테 낸 시험문제 중에 혜원 전신첩의 내용과 직접 연결되는 것이 출제되고 있었다. 순조가 1807 기록에 출제한 시험문제 중에 유가추천이라고 유흥가에서 그네 타기라는 시험문제가 나오고 있다. 단오풍정 혜원 전신첩에 있는 단오풍정과 상당히 연결되 있는 그림이라고 생각된다. 새롭게 발굴된 이맹휴의 글은 신윤복이 당시의 사회상에 주목했던 또 다른 이유를 추측케 한다. 여항문인였다는 신윤복의 새로운 면모는 짧은 시구로 그림의 흥취를 돋구어내는 그의 시에서 엿보인다. 여항이란 무엇인가? 여항은 중인들이 사는 좁은 거리라는 뜻으로 가난한 중인들이 모여 살았던 지금의 인왕산은 여항문학의 산지였다. 이인문과 김홍도 등의 화원들의 그림 속에서 발견되는 그들 가난한 여항문인들은 신분제의 벽과 서민들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토해냈다. 중촌의 부유한 중인들은 풍악을 울리지만, 그들의 고달픈 생활은 평민과 친근한 것 이였기 때문이다. 이후 점점 확산돼 근대 시민사회의 싹으로 자라났던 여항문학운동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각계각층의 조선인들을 차별없이 사실적으로 그려낸 신윤복의 그림 또한 자신의 삶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당시 18세기에서 19세기로 거기서 20세기로 바뀌는 과정에 조선적인문화에서 근대적인무화에서 바뀌어 가는 과정에서 드러난 여러 가지 사회상과 인간의 심리상태를 정밀하게 사실적으로 나타낸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도시의 유흥문화는 점점 퇴폐적으로 흐르고 있었다. 중국으로부터 남녀간의 성행위를 그린 춘화가 수입돼 기방을 통해 확산됐다. 중국풍의 춘화가 조선인의 취향에 맞게 그려지기 시작했고 비속화된 저질의 그림들도 나타났다. 결국 찰나적으로 감각적으로 흐르는 퇴폐문화를 막기 위한 문화개혁운동이 일어난다. 추사 김정희의 등장이었다. 이처럼 신윤복은 19세기 한양, 변화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서서 자유분방한 화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 교육 개론, 서울 : 미진사, 1998
박영대, 우리그림 백가지, 현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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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석, 단원 김홍도, 열화당, 1998
최병식 저,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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