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교육]핀란드교육의 교육과정,교육재정, 핀란드교육의 종합학교,원격교육, 핀란드교육의 대학교육, 핀란드교육의 교육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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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핀란드교육의 교육과정

Ⅲ. 핀란드교육의 교육재정

Ⅳ. 핀란드교육의 종합학교

Ⅴ. 핀란드교육의 원격교육

Ⅵ. 핀란드교육의 대학교육

Ⅶ. 핀란드교육의 교육정보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핀란드는 337,000Km의 과대한 면적에 겨우 4백 7십만의 인구가 살고 있는 인구밀도가 낮은 나라이다. 인구의 반은 남쪽 4개주에, 나머지는 동쪽과 북쪽의 8개 주에 살고 있다. 핀란드의 북단 랩랜드 지역에선 인구밀도의 중앙치가 1Km당 10명도 안된다.
여러 기구가 자체적으로 개설하거나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자유학습과 자유협회가 대단히 유행하고 있다. 그 중 정부의 지원에 의해서 지역자치체제가 유지하고 있는 성인교육센터가 가장 광범위한 조직을 갖추고 있다.
1979년 말경에 270개의 성인교육센터가 있어 약 545,000명의 학생이 등록하고 있었다. 게다가 86개의 고등공민학교(folk high school)에 약 6,500명의 학생이 있었다. 이들 기관에서 학생은 문화,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많은 분야에서 주간 또는 야간으로 자유로이 교육을 받고 있으며 수업은 통상 학급 단위로 행해진다.
한편, 다른 형태의 자유학습제도에는 통상 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다양한 기구들에 의해 운영되는 학습서클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구들은 `학습활동중앙회`를 결성하여 여기서 회원들의 학습활동을 조정하고 지원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데, 1979년 말경에는 약 20,000개의 학습서클에 180,000여명의 학생이 있었다.
참고문헌
교육발전연구원, 핀란드 교육의 성과와 교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곽대중, 핀란드 개혁 이야기, 시대정신, 2001
데보라 스왈로우 지음, 김정은옮김, 핀란드, 휘슬러, 2005
리처드 D·루이스 지음, 박미준 옮김, 미래는 핀란드에 있다 : 국가 경쟁력 1위의 비밀, 살림, 2008
중아 일보사, 세계를 간다2 유럽편, 1994
후쿠다 세이지, 핀란드 교육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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