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통합학습]통합교육 목적,필요성, 미술과교육 통합교육과정,표현감상,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통합교육의 목적

Ⅲ.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아시아 교육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 1981)
2. 통합의 기능(Ingram, J.B.)
1) 인식론적 기능
2) 심리학적인 기능
3) 사회적 기능

Ⅳ. 미술과교육 5학년 6학년 통합교육과정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Ⅴ. 미술과교육 표현 감상 통합교육(통합학습)
1. 통합 프로그램 주제 : 내가 좋아하는 것
2. 프로그램의 계획
1) 1차시 주제
2) 실시 시기
3) 활동 목표
4) 준비물
3. 수업 활동
4. 수업효과 및 아동들의 반응

Ⅵ. 미술과교육 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1. 놀이와 표현
1) 1학년
2) 2학년
2. 주제 표현
3. 표현방법
4. 조형 요소와 원리
5. 표현 재료와 용구

Ⅶ.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1. 우주에 관한 책 읽고 독후감 쓰기
2. 우주에 관한 과학적 지식 알아보기
3. 우주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4. 우주를 상상하여 나타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통합의 사전적 의미는 여럿을 모아서 관계 지어 하나로 모음(한글학회지은 소사전, 1963: 1174), 몰아서 하나로 모음(새우리말 큰 사전, 1980: 3465),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듦(새국어사전, 1997: 2110) 등이며, 새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특히 교육학에서의 통합의 개념을 아동 및 학생의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을 종합․통일하는 일(새우리말 큰사전: 3465)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이 교육학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 독일의 J. B. Gracer가 신, 자연 및 사회의 융합이라는 입장에서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데에서 비롯하였으며, Dressel에 의하면 교육과정에서 통합을 주장한 것은 1910년대 말, 당시의 분과 교육과정이 인간의 사고나 행동을 분산주의에 빠지게 한다는 비판과 함께 통합된 교육내용의 조직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위의 책: 3; 243).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였으며, 통합에 대한 다양한 해석만큼 통합 교육과정도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하여 왔다. Hopkins는 교육적 관점에서의 통합의 의미를 세 가지 관점, 즉 ① 개체의 관점, 환경적 관점, 상호작용적 과정의 관점으로 해석하였는데, 개체의 관점은 내재적인 단일성, 전체성의 계속적인 확대 및 발달, ② 환경적 관점은 문화와의 관계에 의한 단일성의 계속적 성장, 확대, ③ 상호작용적 관점은 더욱 지적인 통제에 이바지하는 가치 및 태도, 체제의 개발, 세련화, 검정이라고 설명했다.
참고문헌
곽병선(198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김대현 외(1997), 교과의 통합적 운영, 문음사
김삼랑(1992),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서울
김은경,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서울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한국교육개발원 편(198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과정에서의 미술과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제6차 교육과정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한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미적 체험이 강조되었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우리의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계의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감상 교

  • [교육학]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1.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개정의 필요성제 4차 교육 과정에서 초등 학교 1, 2 학년의 경우 통합 교과로의 접근이 이루어진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통합 교육의 적용 범위를 중․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면서 제 5 차와 제 6 차, 제 7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즐거운 생활은 제 4 차 교육 과정 개정 이후 지금까지 일관된 구성 방식을 가지고 주로 놀이와 표현을 강조하면서 신체적․음악

  •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형태,전개,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표현과정지도,열린교육,수행평가,유의사항
  • 학습2. 모둠별 학습3. 개별 학습4. 협동 학습Ⅳ.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전개1. 표현활동1) 준비단계2) 전개 단계3) 전개 단계4) 정리 단계2. 미적체험 및 감상활동1) 준비단계2) 전개 단계3) 정리단계Ⅴ.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표현과정지도1. 구상카드의 사용2. 자유 견학의 허용3. 모방을 방지하는 좌석 배열4. 배경 음악의 제공5. 순회 지도시의 지도 관점Ⅵ. 미술과수업(미술과교육)의 열린교육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 2장 한국 미술교육의 흐름과 미술과 교육과정
  • 교과의 형태) 1906년 8월 : 임화 위주의 수업과 연필이나 모필로 하는 모방에 의한 교육이 대부분임. * 심상과 - 습자, 도화, 수공 등의 교육이 이루어짐      * 고등과 - 습자와 도화가 다른 과목과 함께 교과과정에서다루어짐. 3) 침체기(1910~1945)의 미술교육 제2차 교육령(1922) : 도화가 필수과목으로 바뀜. 1~4학년은 크레용, 5, 6학년부터 물감 사용. * 교과서 - ‘보통학교도화첩’ 사용. 제3차 교육령(1938) : 저학년은 생활과 관련 있는 자유로운 표현,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이 개정됨에 따라 그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육 과정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