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통합학습]통합교육 목적,필요성, 미술과교육 통합교육과정,표현감상,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수업방법,교육평가, 미술과(미술교육,미술학습)과제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통합교육의 목적
Ⅲ.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아시아 교육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 1981)
2. 통합의 기능(Ingram, J.B.)
1) 인식론적 기능
2) 심리학적인 기능
3) 사회적 기능
Ⅳ. 미술과교육 5학년 6학년 통합교육과정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
Ⅴ. 미술과교육 표현 감상 통합교육(통합학습)
1. 통합 프로그램 주제 : 내가 좋아하는 것
2. 프로그램의 계획
1) 1차시 주제
2) 실시 시기
3) 활동 목표
4) 준비물
3. 수업 활동
4. 수업효과 및 아동들의 반응
Ⅵ. 미술과교육 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1. 놀이와 표현
1) 1학년
2) 2학년
2. 주제 표현
3. 표현방법
4. 조형 요소와 원리
5. 표현 재료와 용구
Ⅶ.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1. 우주에 관한 책 읽고 독후감 쓰기
2. 우주에 관한 과학적 지식 알아보기
3. 우주에 대한 자료 수집하기
4. 우주를 상상하여 나타내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통합의 사전적 의미는 여럿을 모아서 관계 지어 하나로 모음(한글학회지은 소사전, 1963: 1174), 몰아서 하나로 모음(새우리말 큰 사전, 1980: 3465), 모두 합쳐 하나로 만듦(새국어사전, 1997: 2110) 등이며, 새우리말 큰 사전에서는 특히 교육학에서의 통합의 개념을 아동 및 학생의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을 종합․통일하는 일(새우리말 큰사전: 3465)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이 교육학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 독일의 J. B. Gracer가 신, 자연 및 사회의 융합이라는 입장에서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데에서 비롯하였으며, Dressel에 의하면 교육과정에서 통합을 주장한 것은 1910년대 말, 당시의 분과 교육과정이 인간의 사고나 행동을 분산주의에 빠지게 한다는 비판과 함께 통합된 교육내용의 조직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라고 했다(위의 책: 3; 243).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였으며, 통합에 대한 다양한 해석만큼 통합 교육과정도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하여 왔다. Hopkins는 교육적 관점에서의 통합의 의미를 세 가지 관점, 즉 ① 개체의 관점, 환경적 관점, 상호작용적 과정의 관점으로 해석하였는데, 개체의 관점은 내재적인 단일성, 전체성의 계속적인 확대 및 발달, ② 환경적 관점은 문화와의 관계에 의한 단일성의 계속적 성장, 확대, ③ 상호작용적 관점은 더욱 지적인 통제에 이바지하는 가치 및 태도, 체제의 개발, 세련화, 검정이라고 설명했다.
- 참고문헌
-
곽병선(1983), 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김대현 외(1997), 교과의 통합적 운영, 문음사
김삼랑(1992),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서울
김은경, 새로운 미술교육 개선방안 연구, 상명여대 학생 생활연구소, 서울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한국교육개발원 편(198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