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키]크로키의 정의,필요성, 크로키의 기법, 크로키의 지도요소, 크로키의 방법,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크로키의 지도교사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크로키의 정의

Ⅲ. 크로키의 필요성

Ⅳ. 크로키의 기법
1. 역순법(逆順法)
2. 일획선묘법(一劃線描法)

Ⅴ. 크로키의 지도요소
1. 선
2. 동세
3. 균형
1) 절도있게 규칙적으로 많이 그어보기
2) 형을 잘 관찰하여 정확히 그리는 태도 기르기

Ⅵ. 크로키의 방법

Ⅶ. 크로키의 표현지도법
1. 고학년 어린이의 관찰 지도
2. 고학년 관찰 표현 지도
3. 인물 표현 지도

Ⅷ. 크로키의 지도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임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 미술 교육의 동향은 크게 창의성 중심 미술 교육과 학문중심 미술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표현 기능 중심에 반발하여 형성된 것이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자유로운 자기 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계발과 표현과정의 강조 등을 들 수 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아동을 개방된 유기체로 보는 경향으로, 미술에서 아동의 재능은 특별한 지도 없이 성장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교수법은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는 학습을 강조하였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아동의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중시하여 어른들의 간섭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 미술을 인간의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는 도구로 보았으며, 표현결과보다는 표현과정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종전의 결과에 치중한 교육에서 과정을 중시한 교육으로의 전환을 마련한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의 인지적인 면을 도외시하고 다양한 재료들만을 접하는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표현이라는 유희에 그치는 면이 있다. 특히 교사의 역할이 모호하여, 아동의 미술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소홀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이러한 한계들은 교육활동으로서의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의 도래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 광주광역시서부교육청. 남다른 생각 일으키기, 1996
◉ 심상철 저, 미술재료와 표현, 미진사, 2000
◉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서울, 1989
◉ 이수경·이주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5
◉ 차동채·김춘일,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미진사,1998
◉ Edward Lucie·Smith, 김춘일 역, 현대미술의 흐름, 서울 미진신서,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지도 외에 몇 가지를 살펴보면1. 열린 토론은 학생들에게 미적 대상에 대해 제한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방법으로 토론 주제와 토론할 미적 대상의 선정이 중요하다예를 들어 추상 미술품을 제시하고 그 표현의 의미를 토론한다든지 사진과 사지처럼 그린 작품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토론 등이다.2. 작가와의 대화이다학부모나 학교 주변에 미술가가 있으면 초청하여 작가와 교사, 학생들이 함께 감상수업을 하는 방법이다.3. 마음에 드는 작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방법은 다양하며 그것의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비유적인 표현의 지도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시 외에는 다양한 종류의 시를 접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이 단원은 아동의 상상력이나 창의적 사고를 중시하여 지도해야 하므로 지나치게 교사의 생각을 주입해서는 안 된다,3.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7차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 목표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국어과 목표는 아래와 같다.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방법을 찾아낼 것임.2) 직위나 직책(title)보다는 기능과 과정을 강조하는 장학(supervision)① 교육자(educator)들은 학교 내에서 일하는 동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장학에 참여함.② 효과적인 장학(SuperVision)이란 수업의 개선(improvement of instruction)을 위한 동등한 지도(leadership)를 의미하며, 지도에 있어 역할이나 위치라기보다는 오히려 기능과 과정임.③ Ban Harris는 장학(supervision)은 교사들의 수업을 돕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의 교육을 간접적으로 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지를 통해 현재 교육과정을 지도하는 현장의 수업진행에서 교사 지도방법과 학생들의 수업 인지능력의 어려움을 알아보았다.미술수업에서 교사의 지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생이 발달단계에 맞는 지도를 받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도 뒤따라야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 초등학교 교사는 전 과목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고 미술과목을 지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고 있으며, 중학교 교사는 미술 이

  • 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치료의 적용00
  • 기법, 난화+꼴라쥬기법, 만화그리기 대화법, 상동적 표현을 제거하기 위한 난화그리기법등 응용할 수 있는 기법들이 많다.5)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아동들의 미술활동은 하나의 놀이이다. 유아기때 부터 행동적인지적발달적 측면에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기의 경우에는 선원 그리기(2세), 색칠하기(3세), 도형 그리기(3세 6개월), 사물의 형태, 움직임 그리기(4세), 본대로 그리기(5세), 즐거웠던 일 그리기(5세), 이야기 듣고 그리기 등이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