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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Ⅲ.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성

Ⅳ.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탄생

Ⅴ.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시초

Ⅵ.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과 다다이즘
1. 다다의 기본적 원칙은 부정이다
2. 예술은 죽었다
3. 무(無) 의 정신

Ⅶ.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핵심

Ⅷ.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기법

Ⅸ.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화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다는 인간과 사물들에게, 예술과 사상들에서 새로운 태도와 윤리를 탄생시켰다. 그들의 반예술에 대한 시도는 진지한 것이었으나,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였던 자유의 세계가 현실 속에 구현되자 그들은 모든 것을 멈출 수밖에 없었다. 이미 1919년에 <다다 예언 DaDa Prophetie>에서 행한 “다다는 존재하기를 멈춤으로써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예술 수단에 의한 예술의 파괴’라는 차라의 명제는 본시 ‘새로운 예술의 건설을 위한 예술의 파괴’를 뜻하는데 불과한 것이다. 이리하여 ‘새로운 예술의 건설을 위한 기존의 파괴’라는 현대 미술의 전통이 확립되었다. 그러나 바로 그즈음 ‘파리다다’의 핵심적인 인물이었던 브르통, 엘뤼아르, 아라공 그리고 수포 등이 다다에 반기를 들고 예술이란 기존의 가치에 대한 거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주는 ‘희망’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적인 부정의 정신인 다다가 그 자체에서 다시 부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 다다의 목표는 정신적(精神的)․도덕적(道德的) 그리고 미적(美的) 안목의 고정관념(固定觀念)을 해방시키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 해방에 가장 큰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다다의 선입견(先入見)의 개념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무계획적(無計劃的)인 속성은 예술사(藝術史)에 있어서 아주 획기적인 사실이기는 하지만 다다는 인간의 정신을 완전히 해방하지도 못했고 그 나름대로 일관성(一貫性) 있는 미학(美學)을 전개하지도 못했다. 그러므로 쇠퇴한 다다를 뒤이어 그때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된 바 없는 모든 논리의 이면 - 꿈, 무의식, 광기, 환각상태, 불가사의 -을 실체로서 추구하는 방법을 목적으로 하고, 다다의 파괴적 무질서에 불만족한 20대의 젊은 작가들이 브르통을 중심으로 모여, 쇠퇴하는 다다의 발전적 계승을 시도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으로 보슈, 뒤러, 아르킴볼도, 고야, 모로, 블레이크 등을 선구자로 한다. 초현실주의는 근본적으로 경험의 경계를 넘어서려고 했으며, 현실을 능동적이고 잠재적인 꿈의 경험과 융합시켜서 논리적이며 실재하는 현실, 그 자체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시키려 하여 절대적 혹은 초월적인 현실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신현숙, 초현실주의, 동아출판사, 1992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알렉산드리안, 이대일 역,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 1992
요아함나겔, 황종민 역, 초현실주의, 미술문화, 2008
카트린 클링죄어 르루아 저, 초현실주의, 마로니에북스, 2008
한스 리히터, 김생일 역, 다다, 동경미술출판사, 서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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