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인지적평가 및 신경심리학적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인지적 평가
지능이론
현재의 지능이론
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

 신경심리학적 평가
신경심리검사의 역사
검사의 목적
평가(신경심리)의 종류
I. 지능평가
II. 편재화 평가
III. 기억기능 평가
IV. 언어기능
V. 주의력
VI. 성격과 정서적 장애
본문내용
 인지적 평가
지능에 대한 두 가지 접근
- 임상적 접근: 지능평가의 합리성 강조, 지능검사 도구를 가지고 어떻게 지능을 측정할 것인가
- 개념적 접근: 지능을 가설적,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가정, 지능의 정의와 분석방법 연구

지능 이론
1. Spearman 일반지능이론
- 요인분석과 밀접한 관계, 정신능력 검사 사이에 정적 상관이 존재한다고 가정
․ 공통요인(common factor) or 일반요인(general factor) - g 요인, 모든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
․ 특수요인(specific factor) - S 요인, 단 하나의 과제 수행에만 관여
- 특수요인보다 일반요인에 강조점, 지능에 대한 단일요인이론
2. Thurstone의 다요인이론
- 지능에는 7개의 요인,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y: PMA)이라 명명
․ PMA: 언어이해력(verbal comprehension), 어휘유창성(verbal fluency), 수리능력(numerical facility), 공간능력(spatial ability), 기억(memory), 추리력(reasoning), 지각속도(perceptual speed)
- 지능은 상호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적 능력으로 존재
3. Guilford
- 지능은 세 가지 필수요소인 내용, 인지활동, 결과를 축으로 하는 입방형
․ 내용: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5)
․ 인지: 인지, 기억, 발산적 생산, 평가 (4)
․ 결과: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6)

결과 5×4×6=12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
인지
내용
- 후에 인지활동영역에 수렴적 생산 추가, 기억을 기억파지와 기억저장으로 분류
5×6×6=180개 요인
4. Cattel 유동적 지능, 결정적 지능이론
- 두 개의 일반 요인
․ 유동적 지능 (fluid intelligence): 생리적, 유전적으로 결정,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새로운 곳 에서의 적응력
․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환경, 경험에 의해 결정,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 문화적 능력, 전통적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지능

현재의 지능이론
1. Sternberg 삼위일체 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 문제해결능력 및 유동적 지능
․ 언어능력 및 결정적 능력
․ 사회적 및 실제적 능력 - 새로 추가
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인간의 지능을 복수의 구성개념으로, 7개 지능이 각각 ‘비교적 자율적’으로 존재한다는 이론
- 7개 지능: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대인관계, 개인지능
지능검사의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목 차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1.2 조망1.3 역사2. 아동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자들의 활동 2.1 행동평가2.2 치료 (개입)2.3 치료 사례2.4 연 구3. 아동임상심리학의 교육 및 수련 4.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5. 연 구 6. 활동 중인 전문가와의 인터뷰 7. 참 조 1. 아동임상심리학의 정의, 조망 & 역사 1.1 정의 : 임상아동심리학 臨床兒童心理學, clinical children psychology 진단과 치료를 수행하는 아동심리학. 문제아동이 자기를

  • [특수교육] 아동 지능검사(K-WISC-Ⅲ)
  • 개인용 지능검사에서는 검사자와의 질문-대답의 형태로 이루어진 소검사들이 많으므로, 검사자와의 라포 형성도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다.하지만 K-WISC-Ⅲ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검사자의 자질은 객관적인 평가에 대한 것이다. 검사자에 의해 신뢰도에 영향을 받을 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인 지능 검사가 행해지도록 검사자인 내가 반드시 검사도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실시 지침을 엄격히 지키는 것이 필요함을 느꼈다.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제1장 이상행동의 본질1. 조작적 정의2. 통계적 정의3. 의학 및 정신분석적 정의4. 사회적 정의5. 법률적 정의제2장 이상행동의 모델1. 행동주의 심리학적 모델2. 통계학적 모델3. 생리학적 모델4. 인본주의 심리학적 모델5. 실존주의 심리학적 모델6. 대인관계의 모델7. 정신분석 모델8. 사회문화적 모델 / 지역사회정신건강운동 모델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1. 이상행동분류의 목적2. 미국식 이상행동의 분류방법 DSM - I3. DSM - II4. DSM - III5.

  • [교육측정과 검사이론] K-WISC-Ⅲ
  • 성격적, 정서적 측면을 해석하고자 하는 종합적, 역동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실제 임상 장면에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왔다. 또한 신경심리 연구 결과가 축적됨에 따라 신경심리학적 진단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아직까지 지능개념과 지능검사의 한계점이 있다 하더라도 이러한 한계점내에서 축적된 연구결과와 임상가의 임상적 해석을 종합한다면 개인의 인지적 기능과 구조, 특성 및 인지적 장애를 충분히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
  • 심리학, 박영사 주은선 역(2012) 상담의 기술, 학지사김형태(2010)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노안영(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김규수, 류태보 편저(2005)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김영진(2010)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