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중세 문학, 르네상스 문학, 바로크 문학, 고전주의 문학, 낭만주의 문학, 사실주의 문학, 자연주의 문학, 상징주의 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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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세 문학

Ⅱ. 르네상스 문학

Ⅲ. 바로크 문학

Ⅳ. 고전주의 문학

Ⅴ. 낭만주의 문학

Ⅵ. 사실주의 문학

Ⅶ. 자연주의 문학

Ⅷ. 상징주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세 문학

게르만 민족 이동기에 유럽은 대략 세 가지 정신적 바탕에 근거하는데, 그것은 희랍 로마의 고대 Antike와 게르만적인 것 Germanentum 그리고 기독교 Christentum이다. 기독교는 중세 문명의 주 담당자로 고대 철학과 하나의 확고한 통일체가 되어 중세의 세계상에 용해되었다. 종교와 학문을 서로 결합시키려는 기획도 이러한 바탕에서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중세의 세계 현실은 첨예하게 대립적이고 깊은 균열이 있었지만 차안과 피안, 인간과 신성, 육신과 영혼의 이원론적 분열에도 불구하고, 신학중심의 커다란 단일성의 세계상이 이루어졌다. 내재적인 것이 초월적인 것과 결합되어 나타났고, 법은 신의 의지이며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하나의 종교와 하나의 철학 즉 스콜라 철학이 있었는데 이 철학은 이성과 믿음의 모순을 지양하였다. 즉 세계의 중심에 신이 있었고 모든 것이 그에게서 비롯되었다.
750년경부터 기독교의 요구는 새로운 이상의 전파에 사용되었다. 새로운 이상이란 문학에 있어 현실을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적 이상의 바탕에서 마땅히 그려야 하는 것을 그려내는 것은 바로 그것이었다. 미술과 음악도 상황은 마찬가지였으며, 미술 중에서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던 것이 힘차게 전개된 건축술이었고, 카롤링 왕조시대에 건물은 목조에서 석조로 이행되어 수도원, 교회 건물에 남아있고 양피지 필사본의 서책회화와 성물이 발달하였다. 9세기 중반 이후는 로만 혹은 로마네스크 양식이 그 이후에는 고틱식 사원이 중세의 정신적이 삶을 재현하는 건축 양식이 된다. 음악 역시 기사시대에 중세연애가요(Minnesang)가 전성기를 맞기 전까지 거의 전적으로 예배음악으로 발전되고, 중세 말기에 민요가 추가되었다.
칼 대제의 통치하에서 교회가 게르만 부족의 재교육자가 된 이래로 중세의 전체 문화영역이 교회로 넘어갔다. 그리고 고대 후기의 교양자산과 로마문자를 받아들임으로써 독일 부족들은 문화적으로 생산적이 되었고, 동시에 초기 게르만 문학에의 연결은 일시에 끊어진다. 9, 10세기 카롤링 왕조 중심의 고고독일어 문학, 1025년경 오토대제시대 전후의 중세 라틴어 문학, 그리고 1150년 경 클루니 수도원의 개혁운동의 효과를 반영하는 중·고독일어 문학으로 독일어와 라틴어의 교체가 매우 선명하다.
참고문헌
김성기외 : 서양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이상호 : 낭만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질 장티 저, 신성림 역 : 상징주의와 아르누보(창해 ABC북 45), 창해, 2002
페르디난트 자입트 : 중세의 빛과 그림자
Paul Johnson :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2003
Peter N. Skrine·Lilian R. Furst 공저 :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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