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미술][입체파미술][큐비즘미술]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의미,특징,시대적 구분,발전단계,선구자,피카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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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의미

Ⅲ.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특징

Ⅳ.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시대적 구분
1. 초기(세잔적) 큐비즘(1907 ~ 1909)
2. 분석적 큐비즘(1910 ~1912)
3. 종합적 큐비즘(912 ~ 1914)

Ⅴ.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발전단계
1. 초기 입체주의(1910 - 1909)
2. 분석적 입체주의(1910 - 1912)
3. 종합적 입체주의(1913 - 1914)

Ⅵ.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선구자

Ⅶ.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과 피카소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카소의 <풋나기 투우사>라는 그림을 보면 입체파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그림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만이 나타나 있다. 물론 이 그림을 자세히 보면 어렴풋이 사람의 모습을 알아 볼 수는 있다. 그러나 얼핏 보기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만 나타날 뿐이다. 우선 이 입체파 화가들은 사람이나 자연의 모습을 원통이나 원뿔, 구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사람을 머리에 떠올려 보자. 우리들은 한쪽에서 본 모습만을 떠올리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 측면에서 기억되는 모습들이 동시에 머리에 떠오를 것이다. 피카소는, 이것을 층층이 쌓아서 그린다면 평면 아닌 입체로서 진짜 사람같이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그림은 형태가 뒤죽박죽으로 모여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전체가 아주 잘 어우러져 있다. 이제야 비로소 미술가는 그림에서 형태를 완전히 마음대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자연의 형태를 분해하여 다시 쌓아 올리는 분석적 입체파는 또다시 바뀌었다. 즉, 브라크는 <신문과 파이프가 있는 정물>등에서 실제의 사물을 끌어들여 추상적 형태와 결합하는 종합적 입체파의 한 기법인 파피에콜레를 이용하였다. 한편 그 시대의 많은 미술가들은 이러한 형태를 추상하는 종합적 입체파야말로 현대의 기계문명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그 영향으로 프랑스의 오르피슴 순수주의, 또 기계를 찬미하는 이탈리아의 미래파, 러시아의 광선주의 절대주의 구성주의 등이 성행하였다. 이들은 모두 입체파와 마찬가지로 기계와 같은 합리성을 미술에서 찾고 있었다.

Ⅱ.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의 의미

이 파(派)는 매우 한정된 소수의 일파이지만 매우 일관성 있고 영속성 있는 유파이다. <프랑스에서 이 파는 본래 그리, 브라크, 오장광, 잔느레, 들로네, 마르쿠시스, 메쨍제, 글레이즈 및 레제와 같은 미술가들로 구성되었다. 한편 독일에선 마르크, 파이닝거, 바우마이스터
참고문헌
- 과학기술(1995), 큐비즘
- 김원일 저(2004), 김원일의 피카소, 이룸
- 김춘일(1989), 미술교육론, 서울 : 기린원
-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1991), 20세기의 미술, 예경
- 마리로드 베르타다크·폴 뒤 부셰, 피카소의 사랑과 예술, 책세상
- 박우찬, 머리로 보는 그림 가슴으로 느끼는 그림, 재원
- 열화당(2003), 큐비즘
- 한국일보사출판국(1978), 브라크·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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