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미술]자연주의 미술의 개념,의의, 자연주의 미술의 회화, 자연주의 미술과 사실주의,한국미술,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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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자연주의 미술의 개념

Ⅲ. 자연주의 미술의 의의

Ⅳ. 자연주의 미술의 회화
1. 밀레(Millet/1814~1875)

2. 코로(Corot/1796~1875)

3. 루소(Rousseau/1812~1867)

4. 그 밖의 화가들

Ⅴ. 자연주의 미술과 사실주의

Ⅵ. 자연주의 미술과 한국미술

Ⅶ. 자연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연주의의 철학적 의미에서 Litter는 「모든 근원적 원인과 동기를 자연에서 찾는 사람들의 가치체계」라고 철학적, 신학적 의미를 예술적 의미에 선행시키고 있지만, 가시적 세계의 실체적 대상을 중시하는 예술과는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자연주의자들은 현실의 유물적 체계 와 그 자연현상 및 물리적 법칙에만 관심을 가지는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17C이래로 자연주의 화가라면 실제 대상물을 화폭위에 가능한 한 상세히 묘사하려는 화가를 칭하는 것이었다. 특히 19C 미술비평에서 Castagnary는 「1863년 전시회평」에서 「자연주의 예술이란 인생의 모든 양상을 모든각도에서 표현하는 것이고 예술의 유일한 목표는 자연을 강렬하고 철저하게 재생하는것」이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이상은 분명히 묘사적 사실주의 즉 「자연의 재생」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강렬하고 현저하게' 라는 귀절에는 작가의 작업에 뭔가 독창적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까스타나리의 논지는 불분명하지만 -이것은 어쩌면 고의적 불분명일지 모른다. - 여하튼 그러한 가능성은 분명히 남아있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상반된 모호함에 있어서 까스타나리의 정의는 예술에 있어서 자연주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Cezanne의 영향을 받은 졸라는 그의 미술비평에서 인상주의자, 사실주의자, 현실주의자, 자연주의자 등의 용어를 자유롭게 동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용어의 중복 특히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중복은 양자의 논제를 다루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일이며, 많은 비평가들은 이 두 용어를 같은 말 이라고 피력하기도 했다. 오늘날의 입장은 자연주의는 분명히 사실주의와는 다르지만 그렇다고 사실주의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양자의 공통점은 예술이란 근본적으로 외적 진실의 모사적 객관적 재현이라는 게 기본신념이다. 이런 입장에서 가장 간단한 자연주의 정의 중에 하나는, 자연주의는 19C 과학의 발견과 방법들을 예술전체에 적용시키려는 한 시도라 할 것이다. Paul Alexis는 「자연주의는
참고문헌
김수동(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로웬필드(1995),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민음, 예술이란 무엇인가?
백찬욱,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2006
이규선·김동영·전성수 공저(1994),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과학사
Lilian R. Furst·Peter N. Skrine, 천승걸 역(1997), 자연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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