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본 미술교육의 목표

Ⅲ. 일본 미술교육의 변천
1. 1차 고시․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58-1968)

2. 2차 개정․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68-1977)

3. 3차 개정․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77-1989)

Ⅳ.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Ⅴ.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Ⅵ.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

Ⅶ. 일본 미술교육의 표현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8세기 무렵의 회화로서 중국회화의 전통을 이어받은 뛰어난 유품은 현재 찾아볼 수 없지만, 오히려 일본의 상대(上代) 회화 가운데 그 일단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적지 않다. 그것들은 중국회화를 이어받으면서 일본의 풍토 ․민족성, 그 밖에 일본인의 정취를 담아 섬세한 감각과 세련된 기법에 의해 일본회화를 창조해내고 있다. 대륙회화의 전래로 일본적인 것이 일깨워져서 대륙회화에서 볼 수 없는 정서가 보태진 것이다. 인물화이건 산수화이건 중국회화가 대상(對象)으로 하는 목석(木石)을 엄격하게 추구하고, 정서를 배제하는 데 회화의 본질을 구하고 있는 데 비하면, 비교적 일본화된 작품이 이 상대의 시기에 나타나고 있다.
이질적인 것을 받아들여 민족성에 맞는 것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비단 회화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일본미술을 고찰하는 데 있어 그 점은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가 있다. 섬세한 감각과 숙련된 기교를 중요시하는 회화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회화를 낳는 원천이 되는 자연이 다른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대륙에 비해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자연에 둘러싸인 일본은 회화의 제작에서도 자연의 그러한 모습을 즐겨 그린 것이다. 따라서 양식(樣式)이나 채색법에서도 이러한 자연에 적합한 것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것을 야마토에[大和繪:倭繪]라 부른다. 야마토에는 문학에서 말하는 와카[和歌]와 같은 것이며 일본인의 마음 속에 있는 자연을 그리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이었다. 일본인은 자연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연 그 자체를 인간의 마음의 모습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일본회화는 풍경화와 함께 비롯되었다 할 수 있고, 야마토에의 성행에 따라 일본적인 자연을 소재로 한 그림이 활발해졌다. 헤이안[平安] 후기가 되자, 두루마리그림, 즉 에마키[繪卷]의 제작 ․감상이 성행하게 되는데, 문학적 ․불교적 그 어느 주제이든 야마토에의 수법을 써서 그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야마토에는 자연을 치밀하게 묘사한다기보다는 선과 제한된 안료로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도의 기교와 세련된 조형감각을 필요로 했다.
선(線)이 일본회화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는 야마토에 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오랜
참고문헌
․ 교본태행, 일본の미술교육, 명치도서, 1994
․ 김정, 세계의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3
․ 김향미, 미국과 일본 미술 교육과정의 동향 및 내용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 초등교육, 제393-421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1997
․ 나카세 노리히사(仲瀨律久), 일본 미술교육에서 서양미술교육의 수용과정과 전개, 미술교육논총 제12집,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 산형관, 일본미술교육사, 여명서방, 1967
․ 에노하라 고우지로, 일본에서의 미술교육의 문제, 초등교과교육의 새로운 전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표현할 수 있는 경제성을 지니고 있다(정준영, 1993).또한, 정준영(1993)에 따르면, 만화는 꿈꾸기의 경험과 연관되어 있다. 자유롭고 무한한 가능성 속에서 살 수 있었던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 꿈과 동경이 넘치던 그 시절의 회상 속에서 만화는 은밀히, 그러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우리의 마음을 파고든다. 만화의 힘은 바로 꿈을 형상화하는 만화의 능력이다. 만화는 사실성으로부터 자유롭다. 이성의 제한으로부터 가장 영향을 덜 받으면서, 오로지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4. 물리, 화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5. 박물학 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6. 미술교육의 내용 및 교육방법 (습자, 도화, 수공)7. 체육교육의 내용 및 방법 (체조)8.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창가)Ⅴ. 개화기 신교육 사상의 대표적 인물Ⅵ. 일제시대1. 시대적 배경2. 당시 초등교육 현황3. 교육사상과 목적4. 교육제도와 대상5. 보통학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육경영담 당 교 수제 출 일발 표 자 목 차서론 3본론 3Ⅰ. 교육인사행정의 정의 및 영역 3Ⅱ.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Ⅲ. 충원 4ⅰ. 수급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52.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교육과정의 일반적 성격5. 교육과정의 변화6. 교육과정 운영본론Ⅰ. 한국의 교육과정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2. 교수요목기 (1946~1954년)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