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인상파미술][마네]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성격,배경, 에두아르 마네의 생애,인상주의,작품,풀밭 위에서의 점심식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성격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의 배경

Ⅳ. 에두아르 마네의 생애

Ⅴ. 에두아르 마네와 인상주의

Ⅵ.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

Ⅶ.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 위에서의 점심식사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로 알려진 화가들과의 공식적인 연결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었음에도 마네는 일찍이 아방가르드 인물로 간주되고 있었다. 그가 활동할 당시는 사실주의가 주도권을 잡고 있었던 때인 만큼 그는 쿠르베가 그의 [작업실]에서 재창조하는 영웅으로서의 예술가의 지위를 과시했다면, 마네는 물감 자체가 주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다. 사실주의로부터 그는 당대의 삶으로부터 채택해 그것을 실물 크기로 그린다는 것의 중요함을 배웠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접근 방법을 전통적인 도상학적 주제(iconograpic theme)에 대담하게 접합시키기도 했고 때로는 옛 거장들 특히 스페인과 베네치아의 거장들의 양식을 이용하기도 했다. 현대 미술의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1863년의 [낙선전]은 마네는 물론 휘슬러, 피사로, 세잔느까지고 포함되어 있었다. 이 낙선전에 마네는 [풀밭위의 식사]를 출품하여 큰 반향을 일으킨다. 똑바로 앞을 보며 두려워하지 않는 그녀의 시선은 보는 이를 화폭 안으로 끌어들인다. 그린 방법 역시 색조의 조정에 의해 명암효과를 추구하는 전통방식을 버리고 면면이 강조되고 단일 색채로 크게 처리하여 평면적으로 보이는 방법을 선보인다. 얼핏 보기에는 평면적으로 보이는 방법 실제로 여과되지 않은 대낮의 광선과 세부 묘사의 단순화, 뚜렷한 실루엣, 빛나는 색채의 효과를 포착하는 방법을 선호했다. 같은 해에 제작된 [올랭피아]는 역시 고전주의적 주제에서 누드를 차용하고 있는데 티치아노 이 [우르비노의 비너스]와 고야의 [누드의마야]에 이르기 까지 반복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비난을 받은 이유는 누드의 여체로서의 관능성, 신비로운 신화적 일면을 배제하고 창녀임을 알 수 있는 도상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고 자신 있으며 저돌적으로 정면을 바라보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재현양식은 중간색조는 사용하지 않은 단순화된 색채가 어둡고 밝게 대조되어 단조로운 색채들을 대위법적으로 배치했다. 마네의 의의는 근대회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새로운 양식의 작가로서 회화의 평면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상의 주제를 채택하여 새로운 회화언어를 추구하는 것은 이제 회화이 문제가 무엇을 그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그리느냐의 문제에 달려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금성편집부(1981) / 마네·모네, 현대세계미술대전집 1, 금성출판사
다카시나 슈지(2003) / 서양 미술사, 다빈치
버나드 덴버(1999) / 가까이에서 본 인상주의 미술가, 시공사
오병남·민형원·김광정 공저(1999) /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존 리월드(2006) / 인상주의의 역사, 까치방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 역(1998) / 마네, 시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문화유산]올랭피아와 야누스적 근대 비교 및 올랭피아에 드러난 웃음에 대하여
  • 마네는 이를 가볍게 웃음으로 넘기지 않고,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른 웃음으로 나타냈다. 이 웃음이 바로 올랭피아에 들어난 웃음으로서 비웃음, 즉 조소(嘲笑)인 것이다.마네는 벌거벗은 올랭피아를 화폭 속에 담아냄으로써 19세기의 파리의 상황을 여과 없이 그려 내었던 것이다. 높은 지위나 신분을 자랑하며 고상한 짓을 일삼지만 그 뒤에서는 온갖 추하고 더러운 짓을 일삼는 귀족들을 향해 신랄한 비판과 날카로운 풍자를 날려주는 것이다. 한마디

  • [서양문화] 올랭피아와 야누스적 근대
  • 마네의 를 보며 이러한 이중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비웃음’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는 부르주아의 비난을 받게 된 것이고, 신문잡지로부터 조롱을 당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오늘날 말하는 노이즈 마케팅 효과를 거두어 이 작품의 기법인 인상주의적 기법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고, 그것을 지지하는 추종자들을 양산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새로운 미술을 향한 계기가 된 것이다.3. 결론지금까지 세 가지

  • [프랑스 미술의 역사]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프랑스 미술의 작가와 작품들)
  •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해보았고 중세적인 양식에서 9완전히 이탈하여 근세 프랑스 회화가 정립된 시기, 즉 16세기를 넘어 17세기의 바로크양식부터 본론에서 다루기로 하였다. 본론에서는 각 파트를 나누면서 각 시대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을 위주로 다루었고 그 시대의 특성을 파악하면서 그 특성이 어떻게 그림에 표현되었는지를 자세히 다루어 보았다. Ⅱ. 本論1

  • [프랑스사회] 프랑스 미술관
  • 미술관에는 사용되지 않고 화랑에 주로 사용되는 경향이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지만 미술관(gallery/art gallery)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인문계 박물관과 구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미술관/갤러리 (galley)란 용어를 사용해도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그러나 이 보고서에서는 일반 공중을 위한 미술관 박물관 모두를 Musée(Museum)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갤러리(Gallery)는 보다 사설 화랑의 개념으로 인식하기로 하겠다.2. 프랑스에서의 미술관(Musée) 발생 배경 프

  • 미술 - 프랑스 미술사조와 작품들
  • 성격묘사와 명암대조를 교묘히 융합시킨 이색적인 화풍이다.위에 은 1860년대의 비좁고 열악한 한 칸을 묘사한 그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인 갈등이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평생 프랑스 근대사회의 모순에 대해서 비파의 시각을 놓지 않았던 도미에는 사회적 사실주의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업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5. 싱그러운 햇빛, 찬란한 색깔의 축제- 인상주의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