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워즈워스]윌리엄 워즈워스의 일생,연혁,작품세계, 윌리엄 워즈워스의 자연관,언어관, 윌리엄 워즈워스의 서정담시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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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윌리엄 워즈워스의 일생

Ⅲ. 윌리엄 워즈워스의 연혁

Ⅳ. 윌리엄 워즈워스의 작품세계
1. Lyrical Ballads
2.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rern Abbey"

Ⅴ. 윌리엄 워즈워스의 자연관
1. 그가 자연에 귀향하게된 배경
2. 그의 자연관
1) 심미적 자연
2) 도덕적 자연
3) 범신론적 자연

Ⅵ. 윌리엄 워즈워스의 언어관

Ⅶ. 윌리엄 워즈워스의 서정담시집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 말엽에서 대략 19세기 중엽 무렵까지는 낭만주의 문학의 시대요, 그것은 19세기 말이 가까워짐에 따라 자연주의로 진전한다. 낭만주의의 조류는 유럽 전역을 휩쓸게 되고, 러시아는 이 기운에 편승하여 서양 문학에 참여하게 되며, 19세기 후반에는 우수한 장편 소설로써 세계 문학에 이바지하게 된다. 미국 또한 자기 나라의 풍토와 사회 및 인간에 뿌리를 내린 참다운 미국 문학을 창조해 낸 것도 19세기로서, 19세기 중엽에는 우수한 작가를 배출하여 낭만주의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낭만주의란 무척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지만, 한 마디로 말해서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가 조화와 균제가 이루어진 형식을 사랑하고 이성과 인격의 통제를 존중하는 반면, 낭만주의는 첫째로 이성보다는 감정과 의지를 존중하여 감상에 빠져 들거나, 본능과 거친 자연을 사랑하고 개성과 자아를 집착한다. 둘째로 어떤 유형에 매이는 것을 싫어하여 변화와 공상 따위를 사랑하고, 무한한 것 또는 절대적인 것을 동경한다. 셋째로 그 근본에는 범신론적인 사고가 있어 온갖 사상(事象)속에서 신을 보고 때로는 신과 합일하는 신비적인 기쁨을 맛보기도 하지만, 그 행복을 차지하지 못하고 방황을 계속하는 경우도 있다. 넷째로 그리스 및 로마의 전통과 기독교 사상의 속박에서 벗어나, 민간 속에 묻혀 있는 민요나 옛 이야기를 발굴하기도 하고 또는 민족 정신을 진작시킨다.
이런 사고 방식은 일찍부터 신흥 시민 계급 속에 싹이 터서, 영국의 소설가 골드스미드와 리처드슨 및 시인 번즈와 바이런에게도 강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그것을 이론화하여 힘차게 민 것은 프랑스의 루소와 독일의 헤르더였고, 그것이 이론으로 확립된 것은 독일의 실레겔 형제에 의해서라고 보고 있다.
영국의 낭만주의는 1798년 워즈워스 및 코울지지가 공동 저작하여 발표한 ꡔ서정시집(Lyrical Ballads)ꡕ 및 그 머리말에 의해 명확하게 낭만파 부흥이라는 형태로 나타났다. 워즈워스는 젊은 시절 프랑스 혁명의 감화를 받고 인도주의적 전원 문학, 특히 자연에 대한 심원한 정념의 문학으로써 새로운 자연시인으로 세계 문학에 이바지하였다. 영국 낭만주의가 자랑할 뛰어난 자연시를 창작한 것이다. 한편 워즈워스와 완전히 취향을 달리하는 코울리지는 낭만적인 환상미를 시로 발휘했고 평론에도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참고문헌
김인성 저(1999) : 시인의 자리가 있는 곳, 서울 : 평민사
김홍규(1996) : 1920년대 초기시의 낭만적 상상력과 그 역사적 성격,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아인 랜드(철학자) 저(2005) : 낭만주의 선언(문학에 관한 하나의 철학), 열림원
이정호(1996) : 죽음 길들이기와 삶 끌어안기로서의 시 쓰기, 워즈워스의 서시 읽기, 현대 비평과 이론
안영수 저(2004) : 영국 낭만주의 시 연구, 경희대학교출판국
정식헌(2001) : 워즈워스의 감각력(Wordsworth`s sensibility), 서울 : 푸른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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