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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옵아트(옵티컬아트)의 특징

Ⅲ. 옵아트(옵티컬아트)의 전개

Ⅳ. 옵아트(옵티컬아트)의 선구자

Ⅴ. 키네틱아트의 의의

Ⅵ. 키네틱아트의 특징

Ⅶ. 키네틱아트의 경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옵 아트`라고 불리는 미술은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광선조각, 광선 구성물 감상자에 대한 광선 실험 작업과 중복된다. 또 다른 일면에서 보면 색면회화의 모든 양상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특히 래리 푼스의 작품과 같이 망막을 자극하는 구성물에서 색조 변화가 없는 화려한 색채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몇몇 색면회화의 일면과 아주 흡사하다. 시각적 환영은 알타미라 동굴벽화에서 미술이 시작된 이루부터 이런 저런 형태로 화가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왔다. 폼페이 회화나 로마의 모자이크화는 장식적이고 환영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선원근법을 이용했고, 15세기에 선원근법과 대기 원근법이 발견 내지 재발견되면서 화가들은 새로운 기법이 허용하는 깊이감이나 변화하는 시점 등의 환영을 즐겨 사용했다. 이런 원근법적 환영에 대한 실험들로 인해 바로크나 로코코 회화에서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차원을 획득하게 되었다. 색채와 지각에 관한 이론들은 괴테는 물론이고 18세기 조지 버클리와 데이비드 흄에게 까지 소급될 수 있다. 19세기의 들라크로와는 색채 이론을 실험한 선구자였고, 인상주의자와 신인상주의자들은 색채인식에 관한 실험을 새로운 한계상황으로까지 밀고 갔다. 쇠브뢸, 폰 헬름홀츠, 루드 그리고 그 밖의 색채와 광학에 관한 글을 발표했던 저술가들이 쇠라와 신인상파 화가들에게 끼친 영향은 크다. 그리고 몬드리안과 반 되스부르그 나 다른 데 스틸 화가들의 그림 속에도 시각적 환영의 요소가 있었다. 모홀리 나기와 알버스는 색채와 원근법이라는 관점에서 시각적 실험을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알버스의 색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미술에 가장 인상적인 공헌을 했다. 이러한 연구는 이미 그의 흑과 백으로 된 드로잉과 판화작품에서 원근법적 환영의 전 분야를 한 단계 더 발전 시켰었다. 1960년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세대에 속하는 화가와 조각가들이 시각적 환영이나 기타 다른 특정한 지각의 측면과 관련된 미술형태에 관심을 돌렸다.
참고문헌
◇ 로즈마리 램버트 저,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 시릴 바레트 저, 정미희 역(1992), 옵아트, 미진사
◇ 서울예대출판부, 예술의 이해
◇ 윤일주,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 윤애근·주홍, 미술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 장소현(1993), 거리의 미술,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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