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작가][상징파작가]상징주의(상징파) 작가 폴 베를렌느,아르티르 랭보,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샤르 키에르 보들레르,스테판 말라르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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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폴 베를렌느

Ⅱ.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아르티르 랭보

Ⅲ.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샤르 키에르 보들레르

Ⅳ.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스테판 말라르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징주의(상징파) 작가 폴 베를렌느

베를렌느는 고전적 운율을 깨면서 시의 음악적 효과를 최대한으로 실현시키고 그럼으로써 내적 자아의 미묘한 인상과 울림을 암시하려고 한다. 그는 ‘모든 시는 음악이며 가벼움이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시의 구성과 운율의 여러 기법을 비롯, 작시법상의 모든 기법을 불러 모은다. 그는 고전적인 12음절 시구를 해체하고 기수각의 운율을 발명하고, 5, 7, 9, 11음절을 다룬다. 희미함, 어둠, 흐릿함, 희뿌엿함 등이 표현된 그의 시는 <문학적 인상주의>라고도 불린다. 그의 이러한 시는 바로 상징파의 시가 되어 프랑스 시에 자유의 창문을 열고 자유시로 향하게 되었다. 베를렌느는 프랑스시의 전통적 형식 해체의 역할을 다하였고, 그것을 순화하고 미묘한 감각으로 표현하였다. 같은 시대의 말라르메가 상징시의 이론을 갖고 후대에 영향을 준 것에 비해 그는 그 시대의 젊은 시인에게 힘을 주고 수사법에 있어 큰 역할을 한 것이다.

<생애>
베를렌느의 일생은 술과 여자와 남색으로 보내고 기도와 악과 한탄, 반역에 흔들리면서 시신을 따랐다. 고등학교를 마치고 시청직원으로 취직하여 고답파적인 흔적과 더불어 불안한 정서, 육감적 표현, 음악적 암시성 등 그의 고유한 경향을 보여주는 최초의 시집을 내게 된다. 1867년 그는 16세 소녀 마틸드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나 그녀와의 짧은 결혼생활은 랭보의 출현으로 깨지고 만다. 그는 아내를 버리고 랭보와 영국, 벨기에로 유랑생활을 떠난다.
참고문헌
◉ 권혁준, 문학 이론과 시교육, 서울 : 박이정, 1997
◉ 김기봉 저,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 2000
◉ 김은철, 상징주의 시론의 수용양상, 논문집제14집, 상지대학교, 1993
◉ 송미숙, 보들레르와 상징주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집, 1990
◉ 최석, 말라르메·시와 무의 극한에서,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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