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의미]빨간색(빨강색),파란색(파랑색)의 의미, 노란색(노랑색),초록색(녹색)의 의미, 보라색,주황색,검은색(검정색)의 의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빨간색(빨강색)의 의미

Ⅲ. 파란색(파랑색)의 의미

Ⅳ. 노란색(노랑색)의 의미

Ⅴ. 초록색(녹색)의 의미

Ⅵ. 보라색의 의미
1. 고원과 분지를 연상시키는 색
2. 고귀함과 그늘진 이미지, 그리고 비애(悲哀)를 연상케 하는 색

Ⅶ. 주황색의 의미

Ⅷ. 검은색(검정색)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색은 시각을 통하여 지각되므로 생리적 현상임과 동시에 감각을 통하여 하나의 감정을 일으키는 심리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작용은 본능적일 때도 있으나 대상을 통한 경험에 고유한 감정을 가질 때도 있으며 환경과 사물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 연상적인 감정이 일어난다.
색에서 따뜻함과 차가움을 느낄 수 있다. 적외선은 열작용을 하므로 이것을 포함한 적색광은 따뜻하고 불의 빛도 붉은색이다.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을 난색이라고 하며, 유채색에 있어서의 노랑, 주황, 빨강계를 들 수 있다. 또한, 파랑색 계통의 색은 찬 느낌을 주므로 한색이라 한다. 난색계의 색은 자극적이며 한색계의 색은 조용하며 정적이고 난색과 한색의 중간에 있는 자주색 계통의 색은 온도감이나 자극의 작용이 중성적이다.
중량감은 우리 인체의 근육이 긴장된 상태에서 나타나므로 시각에 의해 느낄 수 있다. 색채의 중량감이란 무겁게 보이고 가볍게 보이는 시각의 감각현상에서 오는 것으로 명도에 따라 일어난다. 즉, 고명도의 색일수록 가볍게 느껴지고, 저명도일수록 무겁게 보인다.
색은 강렬하게 느껴지는 색과 약하게 느껴지는 색이 있다. 색에 있어 강약감은 채도가 높은 색일 수록 더욱 강렬하게 느껴지고 채도 낮을수록 약하게 느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색채 감정의 성질을 이용해 광고나 안내판 등에서 이미지를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다.
색채를 통해 부드럽고 딱딱함도 느낄 수 있다. 색채의 경련감은 시각적 경험 등에 의하여 색채가 부드럽게 느껴지기도 하고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도서출판 국제, 색이 만드는 미래
박승옥·김홍석 저(2005), 색채과학, 국제
순화순·김병희 지음,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숙명여대출판국
지상현(2003),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색채, 교학사
정혜민(2006), 색채학, 시그마프레스
피버비렌 지음, 감화중 옮김, 색채 심리, 동국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심리와현대생활 2021 강의요약본
  • 색착을 공부하고 활용 디자인 방송, 연구로 활용하게 된다.색은 절대적이지 않고 환경에 따라 변화.- 4 -* 색과 관련된 학문: 물리학, 화학, 생리학, 심리학, 미학, 언어학 등7) 파장의 종류와 가시광선- 보라색계열의 자외선 영역의 단파장과 붉은색계열의 장파장들이 존재.- 가시광선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보통 광선- 가시광선의 파장의 범위나 빛은 사람에 따라 다소 다름- 대체로 빨강주황노랑초록파랑남보라색으로 보인다.- 빨강색의

  • 만2세 1년만2세 평가제 관찰일지 / 발달평가 41명 82장 구성
  • 파란색, 노란색, 주황색’이라고 말한다. OO가 발판의 간격을 더 좁게 붙여서 발판을 따라 걸으며 놀이한다의사소통친구들과 같이 이야기 하면서 “내가 돌을 주었어” 하고 초록색으로 칠하고 보여주기도 하면서 언어가 표현되면서 친구한테 이야기도 한다. “선생님 화장실요” 쉬“ 하고 표현도 하면서 많이 향상됨을 보여준다.사회관계놀이터 암벽을 오르는 OO를 OO와 OO가 엎으려서 손을 잡아주려고 한다. 오잉! 잉!”하며 OO 손을 잡아준다. OO가

  • 만0~2세반 평가제 관찰일지 121page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 빨간색!” 이라고 말하고 모양블록을 노란색 물감에 찍는다. 종이에 모양블록을 찍고 반복한다. 자연탐구OO는 바구니에 들어있던 탱탱 볼을 하나씩 꺼낸다. 공을 옆으로 길게 나열하며 “하나, 둘.”라고 말한다. 교사는 OO에게 “OO야, 여기 빨간공도 있고 파란색 공도 있네? 색깔이 다르네.”라고 말하자 “응, 색깔이 달라? 빨간색, 파란색 있어. OO 거야.”라고 말한다. 발달종합평가주변 사물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것을 즐기고 사물의 차이를 지각

  •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 ◈ 유아동의 색채별 심리분석, 색채사용에 따른 아동의 특성과 성격 ◈1. 색채의 의미색채란, 빛이 눈에 들어와 시신경을 자극하여 뇌의 시각중추에 전달함으로서 생기는 감각현상이기 때문에 시대 상황에 따른 심리학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우리 인간의 생활은 색채와 함께 살아간다. 즉 우리 눈을 뜨고 있을 때나 감고 있을 때에도 색을 느끼며 그 속에서 살아간다.우선, 언어적 정의 측면으로 살펴보면 서양에서 COLOR(색상) 또는 TINT(색조), TON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의미로 개념이 파악되었다. 이 여러 가지 요인의 결합이 오늘날 마케팅 믹스의 구성 요소 결합이다. 당시 여러 요인 결합의 하나로서 컬러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 1920년대 미국에서 컬러 마케팅의 톱은 Paker사의 만년필이었다. 그때까지의 만년필은 모두 검정색이었다. 1920년에 들어서 ‘Paker 만년필’이 처음으로 빨간색 만년필을 만들었다. 종래 판매하고 있던 남성용의 대형 만년필, 여성용의 소형 만년필 중에 여성용 만년필에 색을 부여해 뉴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