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탑]불탑의 연원, 불탑의 전개, 불탑의 흐름, 불탑의 양식, 불탑의 신라시대불탑, 불탑과 부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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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탑의 연원
1. 6-7C
2. 7C후-8C초
3. 100여년(8C 경덕왕. 김대성)

Ⅲ. 불탑의 전개

Ⅳ. 불탑의 흐름

Ⅴ. 불탑의 양식
1. 백제식 탑
2. 신라식 석탑
3. 통일 신라식 석탑
4. 고려 시대 석탑

Ⅵ. 불탑의 신라시대불탑

Ⅶ. 불탑과 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불교건축을 자료에 따라 분류한다면 목조건축과 석조건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목조건축은 전각, 당우, 문, 누(樓), 목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면, 석조건축은 석굴사원, 석탑, 부도, 석비, 당간지주, 석등, 석교(石橋)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람의 장엄은 우리나라 불교의 전래 초기부터 형성된 것은 아니고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완성되었다. 따라서 삼국시대의 가람배치는 금당 앞에 탑이 하나인 일탑식 가람배치를 형성하였다.
삼국시대의 일탑식 가람에서 통일신라시대에는 쌍탑식 가람으로 변화된다. 목탑을 지닌 통일기의 대표적 쌍탑가람은 경주의 사천왕사지, 망덕보문사지를 들 수 있으며, 석탑을 지닌 사찰로는 동해변의 감은사지, 천군리 사지 또는 불국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찰들 중에서 한국 불탑의 기원과 전개와 그 발전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의 불탑은 세계 불교예술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조형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한민족의 염원과 애환 속에서 이룩된 독특한 우리의 조형예술품이다. 건축의 분야에 속하는 불탑은 그 지역의 자연환경과 풍토, 또는 지리적 여건 속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생성 발전되었다. 다만 신성한 장소임을 뜻하는 상륜(相輪)의 조성은 그 지역과 재료에 관계없이 한결같이 갖추어져 불탑 본래의 의미를 착실하게 나타내었다.
본래 탑이란 탑파(塔婆)의 약칭이며, 이는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의 스투파(stupa)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불탑은 사리(舍利, sarira)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발전한 불교의 독특한 조형물이다. 석가모니의 열반 후 불도들은 인도의 장례법에 따라 화장함으로써 석가여래
참고문헌
․ 김희강(1982), 탑, 열화당
․ 고유섭(1975), 한국탑파의 연구, 동화출판공사
․ 이원순(1980), 역사 교육론, 삼영사
․ 정의행(1991), 한국불교통사, 한마당
․ 장충식(1989), 한국의 탑, 일지사
․ 황수영(1974),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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