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민화의 정의, 민화의 종류, 민화의 미의식, 민화의 색채, 민화의 다시점, 민화의 관계변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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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화의 정의

Ⅲ. 민화의 종류
1. 무속. 도교적인 민화
2. 장식용 민화

Ⅳ. 민화의 미의식

Ⅴ. 민화의 색채
1. 화조화의 의미와 색채
2. 산수화의 의미와 색채
3. 사신도의 의미와 색채
4. 책거리 그림의 의미와 색채
5. 문자도의 색채와 의미

Ⅵ. 민화의 다시점

Ⅶ. 민화의 관계변형
1. 장르의 조합
2. 관계의 새로운 인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물고기 그림을 당장 믿지 않더라도 최소한5, 6천년 전에 새겨진 암각화로부터 민화사는 그 문을 열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 발견된 언양 반구대의 암각암 2개소, 고령 알터 마을의 암각문, 그리고 안동 산골에서 찾아낸 바위그림들의 훌륭한 자료들 덕이다.
이들 암각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 물고기, 참호랑이, 개호랑이, 거북 등의 동물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 주술적인 상징성이나 민화풍의 그림솜씨는 조선시대말의 생활민화 속에서 보는 그림들과 일맥 직통함을 느끼게 된다.
기록상으로 가장 오래된 그림은 옛기록에 등장하는 천부삼인(天符三印)으로서 세계 최초의 상징적인 도안그림으로 인정될 것이다. 삼일철학과 삼신일체신앙이 뒷받침해 주는 천부삼인은 세 개의 인(印)이 아니라 삼신일산의 경우와 같이 일절삼극(一折三極)의 삼태극문(三太極文) 하나를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거룩한 무늬는 우리 민족의 모든 어머니들이 한결같이 모셔온 삼신할머니에 대한 지극한 치성과 병행하여 일상생활에 있어서 쓰여지는 바느질상자머리, 갓통머리, 북이나 소고의 핵심부에 새겨지고 대문짝이나 화문단에 즐겨 사용된 것이 오늘날까지 엄연히 전해지고 있다. 태극선이란 특이한 부채가 지금도 한국을 상징하는 토산품으로 세계에 퍼져 나가고 있으며 마침내는 세계 올림픽 휘장으로까지 등장하였으니 참으로 거룩한 노릇이다.
결국 한국의 민화는 자연형태를 그리는 그림과 정신 속에서 우러난 상징적인 그림이 적어도 6천년 전부터 그려졌으니 그것이 바로 한화의 주류라고 판단되는 것이다. 단군조선시대로부터 삼한시대까지의 그림 자료는 바위에 새겨진 유물을 계속해서 찾는 일과 약간의 기록상의
참고문헌
▷ 김호연 저(1976), 한국의 민화, 서울 : 열화당
▷ 나정태(1995), 민화그리기, 대원사
▷ 윤열수 저(1996), 민화이야기, 서울 : 디자인하우스
▷ 윤열수(2009), 민화의 즐거움, 종이나라
▷ 조자용(1975), 이조민화개론, 이조의 민화, 한국색채문화사
▷ 조자용(1989), 한민화 서론, 조선시대 민화, 예경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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