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사의 역사

Ⅲ. 미술사교육의 성격

Ⅳ.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Ⅴ.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Ⅵ. 미술사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미술문화의 이해를 강조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술에 대한 이해도 중시한다. 학자들은 어린이들이 앞으로 직면하게 된 다양한 미술문화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고 어린이들이 자기 앞에 놓여진 미술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미술이해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음을 역설한다. 이들은 현대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미술교육에 반영하려 노력하며, 그러한 생각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제작뿐만 아니라 미술비평, 미술사, 미학 등도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는 미술자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미술의 독자성,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주장되는 미술은 다른 목적, 예를 들면 성격의 치료, 창의성 계발의 수단, 표현기능육성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교과가 아닌, 인간경험과 문화의 독특한 하나의 영역이며, 그것만이 지니는 고유한 성격이 있다고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은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학습은 미술작품에 대한 느낌(경험적 영역), 작품형태의 지각(표현구조의 파악능력), 미술작품의 상징적 의미파악(상징적 영역), 상징적 작품의 주제 파악(주제영역), 작가의 의도와 재료의 선택 이해(재료영역)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학습으로 인해서 어린이들은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 미술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으므로 과거의 미술전통은 미술가의 작업활동에 있어서 토대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임두빈, 한권으로 보는 서양미술사이야기, 가람기획
▷ 최병식, 동양미술사
▷ 하인리히 뵐플린, 박지형 역(1994),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 홍선표 저(2009), 한국근대미술사, 시공아트
▷ H. 곰브리치 저(2002), 서양미술사 에른스트, 예경
▷ H.W 잰슨(1971), 미술의 역사, 미술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 미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계의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감상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미술과는 이런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과 어떤 점이 통하며, 또 미술과 만의 성격이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미술과는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의 과목이므로 그 이전 초등학교 1, 2학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학문기초미술교육)특징,이론적배경,기본전제,내용,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구조적이해,프로그램,시사점
  •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이 4분야가 미술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이고 체계적 방법이며 이러한 기본적인 물음들이 학교 미술교육에서 제공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면서(개인적, 창조적 측면),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 중심으로 내용의 체계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가치,중요성, 미술교육의 역할만화, 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미술교육, 미술교육의 개선방향
  • 과 능동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교과 내용은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수준에서의 미적 체험

  • 현미 술 교육과정의 문제
  • 현 미술 교육과정의 문제1. 미술교육의 의의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한,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여,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 할 수 있다.나아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의 ’미술‘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과 관련된 미술활동의 폭을 넓히고 심화하는 데에 중점

  • 미국 초등학교 언어교육,미술교육,원격교육,인터넷활용교육,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 일본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 교육 사례, 미국 초등학교의 프로젝트 사례, 미국 초등학교 교육과 영국 초등학교 교육의 비교 및 일본 초등학교 교육과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미국 초등학교의 교육목적Ⅲ. 미국 초등학교의 언어교육 사례1. 하루 일과2. 학습 진행 과정1) Calendar2) King(Queen) of the day3) My Journal4) Spelling5) Reading5) Writers workshop6) Lunch7) Silent ReadingⅣ. 미국 초등학교의 미술교육 사례1. 미적 인식Aesthetic Perception의 영역2. 창조적 표현Creative Expression의 영역3. 미술사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