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미술사교육]미술사의 역사, 미술사교육의 성격,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미술사교육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사의 역사
Ⅲ. 미술사교육의 성격
Ⅳ. 미술사교육의 내용변화
Ⅴ. 미술사교육의 초등학교미술과교육
Ⅵ. 미술사교육의 방법
1. 슬라이드 환등기를 이용한 방법
2. 실물 환등기를 이용한 수업 방법
3.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미술문화의 이해를 강조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술에 대한 이해도 중시한다. 학자들은 어린이들이 앞으로 직면하게 된 다양한 미술문화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하고 어린이들이 자기 앞에 놓여진 미술작품을 평가할 수 있도록 미술이해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음을 역설한다. 이들은 현대미술의 다양한 측면을 미술교육에 반영하려 노력하며, 그러한 생각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제작뿐만 아니라 미술비평, 미술사, 미학 등도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는 미술자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미술의 독자성,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주장되는 미술은 다른 목적, 예를 들면 성격의 치료, 창의성 계발의 수단, 표현기능육성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교과가 아닌, 인간경험과 문화의 독특한 하나의 영역이며, 그것만이 지니는 고유한 성격이 있다고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이론은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영역의 학습은 미술작품에 대한 느낌(경험적 영역), 작품형태의 지각(표현구조의 파악능력), 미술작품의 상징적 의미파악(상징적 영역), 상징적 작품의 주제 파악(주제영역), 작가의 의도와 재료의 선택 이해(재료영역)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학습으로 인해서 어린이들은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 미술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으므로 과거의 미술전통은 미술가의 작업활동에 있어서 토대가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임두빈, 한권으로 보는 서양미술사이야기, 가람기획
▷ 최병식, 동양미술사
▷ 하인리히 뵐플린, 박지형 역(1994),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 홍선표 저(2009), 한국근대미술사, 시공아트
▷ H. 곰브리치 저(2002), 서양미술사 에른스트, 예경
▷ H.W 잰슨(1971), 미술의 역사, 미술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