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상징주의 미술]미술의 기능, 미술과 건축, 미술과 수학,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 상징주의 미술의 뿌리, 상징주의 미술의 쇠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의 기능
1. 인간과 미술
2. 종교와 미술
3. 생활과 미술
4. 사회와 미술

Ⅲ. 미술과 건축

Ⅳ. 미술과 수학

Ⅴ.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

Ⅵ. 상징주의 미술의 뿌리

Ⅶ. 상징주의 미술의 쇠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징주의 문학이 먼저 대두되는데 보들레르는 correspondence의 소네트에서 향기, 소리, 색채는 감각뿐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전달한다고 했다. 보들레르는 미술은 눈을 만족시키는 것 이상으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환기력이 있는 예술이라고 말하면서 상상력에 의해 표현된 미술은 본질적인 내적 실재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했다. 그 뒤를 이은 상징주의 문인들은 대중적 물질주의에 혐오를 느끼고 자본주의와 부르주아 사회의 관습적 질서는 예술을 파괴하는 요소들이라고 생각했다. 상징주의 시인들이 묘사보다는 감정의 강렬함을 묘사하는 단어로 선택했듯이 화가들 역시 자연을 모방해야하는 부담에서 자유롭게 되어 색채와 선 , 형태로 보다 광범의한 미적 감각을 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이집트, 원시미술, 중세, 근동, 그리고 민족미술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성보다는 직관과 감정에 의론해서 감각의 해방을 추구함으로써 인간 본연의 감정과 내재된 관념을 찾으려 했다. 점차 빗물질적 세계를 동경하고 개인적인 충동과 경험을 중시하여 도덕성을 개의치 않고 더 내성적이고 탐미적으로 혹은 데카당 하게 되었다.
고갱이 상징주의의 리더로 떠오른 이유는 회화의 독자적인 언어인 형태와 선, 색채를 통해 인간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려고 했고 그런 점에서 그는 모더니즘의 선구자이자 상징주의의 기수가 된 것이다.
참고문헌
네이던 노블러 저, 정점식·최기득 공역, 미술의 이해, 서울 : 예경, 1993
송미숙, 보들레르와 상징주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집, 1990
에드 워드 루시 저,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1997
창해 ABC 북, 상징주의와 아르누보
홍태희 저, 3일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서울문화사, 2006
E. Lucie-Smith, 이대일 옮김,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사]아르누보
  • 뿌리가 없는 표면상의 예술운동에 지나지 않은 감이 있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빅토리아 스타일과 근대와의 과도적 스타일로 보아왔고, 따라서 모리스들의 ‘미술공예운동’과도 비교되는 운동이다.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은 예술가의 정당한 지위의 확보와 공예에 대한 합리적인 태도를 가질 것을 위하여 과감히 투쟁한 큰 공헌이 있으나, 아르누보는 피상적이며, 예술지상주의자들의 직접적인 표상(表象)으로 더 큰 운동으로서의 중요성이나 사

  • [실내디자인사] 아르누보(Art nouvea)
  • 특징빅토리아시대의 역사주의와 과도한 조잡한 장식에 반발일본 회화에 영향을 받아균형미와 우아한 평면적구성 선의 아름다움에 주목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의식적이고 대담한 운동굉장히 짧은 시간동안 유행진화적(상징주의) 혁신적(기능주의)3.영국의 아르누보 아르누보의 영향이 적었던 나라. 아르누보 건축물이 거의 없다.미술공예운동이 아르누보를 대신하고 있었다.몇몇 아르누보 건축물들만이 전해짐1)글래스

  • [프랑스문학사] 상징주의 문학
  • 상징주의 문학순서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시대적 배경: 보-불 전쟁, 빠리 코뮌- 사상적 배경- 문학적 배경2. 상징주의의 정의3. 상징주의의 태동 과정: 퇴폐파, 상징주의의 선구자4. 고답파와 상징주의 비교Ⅱ 상징주의의 대표작가와 작품1. Chrales Baudelaire, 1821~1867- 생애- 문학의 특징- 대표 작품과 그 중텍스트 보기2. Arthur Rimbaud(1854-1891)- 생애, 문학의 특징, 대표작품3. Paul Verlaine(1844-1896)- 생애, 문학의 특징,

  • [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지적 태도에 도움을 준다. 시각적 이미지를 창의할 때, 유아는 정보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미술을 사용한다. 다섯째, 미술활동은 사고하는 기술을 증진시킨다.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여러 사물의 특징을 비교하고, 친숙한 것과 새로운 것 간의 관계를 발견하며, 어떤 도구는 어떠한 재료와 가장 잘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다. 즉 가는 붓은 가는 선을 만들고, 두꺼운 붓은 넓은 점을 만들 수 있다는

  • [미학] 아르누보
  • 뿌리가 없는 표면상의 예술운동에 지나지 않은 감이 있다. 그래서 영국에서는 빅토리아 스타일과 근대와의 과도적 스타일로 보아왔고, 따라서 모리스들의 ‘미술공예운동’과도 비교되는 운동이다.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은 예술가의 정당한 지위의 확보와 공예에 대한 합리적인 태도를 가질 것을 위하여 과감히 투쟁한 큰 공헌이 있으나, 아르누보는 피상적이며, 예술지상주의자들의 직접적인 표상(表象)으로 더 큰 운동으로서의 중요성이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