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상징주의 미술]미술의 기능, 미술과 건축, 미술과 수학,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 상징주의 미술의 뿌리, 상징주의 미술의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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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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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미술의 기능
1. 인간과 미술
2. 종교와 미술
3. 생활과 미술
4. 사회와 미술
Ⅲ. 미술과 건축
Ⅳ. 미술과 수학
Ⅴ. 상징주의 미술의 특징
Ⅵ. 상징주의 미술의 뿌리
Ⅶ. 상징주의 미술의 쇠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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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상징주의 문학이 먼저 대두되는데 보들레르는 correspondence의 소네트에서 향기, 소리, 색채는 감각뿐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전달한다고 했다. 보들레르는 미술은 눈을 만족시키는 것 이상으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환기력이 있는 예술이라고 말하면서 상상력에 의해 표현된 미술은 본질적인 내적 실재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했다. 그 뒤를 이은 상징주의 문인들은 대중적 물질주의에 혐오를 느끼고 자본주의와 부르주아 사회의 관습적 질서는 예술을 파괴하는 요소들이라고 생각했다. 상징주의 시인들이 묘사보다는 감정의 강렬함을 묘사하는 단어로 선택했듯이 화가들 역시 자연을 모방해야하는 부담에서 자유롭게 되어 색채와 선 , 형태로 보다 광범의한 미적 감각을 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이집트, 원시미술, 중세, 근동, 그리고 민족미술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성보다는 직관과 감정에 의론해서 감각의 해방을 추구함으로써 인간 본연의 감정과 내재된 관념을 찾으려 했다. 점차 빗물질적 세계를 동경하고 개인적인 충동과 경험을 중시하여 도덕성을 개의치 않고 더 내성적이고 탐미적으로 혹은 데카당 하게 되었다.
고갱이 상징주의의 리더로 떠오른 이유는 회화의 독자적인 언어인 형태와 선, 색채를 통해 인간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려고 했고 그런 점에서 그는 모더니즘의 선구자이자 상징주의의 기수가 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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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던 노블러 저, 정점식·최기득 공역, 미술의 이해, 서울 : 예경, 1993
송미숙, 보들레르와 상징주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집, 1990
에드 워드 루시 저,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1997
창해 ABC 북, 상징주의와 아르누보
홍태희 저, 3일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서울문화사, 2006
E. Lucie-Smith, 이대일 옮김, 상징주의 미술, 열화당,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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