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유형, 미술관교육의 특징,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미술교육, 미술관교육의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관교육의 의미

Ⅲ. 미술관교육의 유형
1. 개인별로 자유 관람 시
2. 감상 수업의 일환으로 교사가 직접 인솔하여 미술관을 방문하는 경우

Ⅳ. 미술관교육의 특징

Ⅴ.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

Ⅵ. 미술관교육의 미술교육

Ⅶ. 미술관교육의 사례
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관람을 할 경우
2. 전시 작품 비교하기
3. 작품 관찰 학습
4. 작품 변형 및 모방하기
5. 기획전의 이용
1) 예: (1) Picasso전
2) 예: (2) 향토작가전
6. Work Sheets에 의한 감상 활동

Ⅷ.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원전 300년경 ‘뮤제이온(Museion) 이라는 세계 최초의 박물관이자 미술관에서는 예배소, 도서관, 강연실, 연회실과 동·식물원까지 갖추어서 예술 학교의 기능도 담당함으로써 수집한 것을 전시한다는 단순한 목적 이외의 복합적 성격을 지닌 오늘날 박물관과 같은 기능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로마시대에는 전쟁으로 인하여 미술관의 많은 수집품이 귀족들의 개인 컬렉션이 되었으므로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다. 중세시대에는 종교 세력이 강해져 미술관의 기능을 교회에서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문예 부흥기에 박물관이 급격히 발달하여 미술, 역사 박물관이 탄생하고 대규모의 유적지를 발굴했으며, 새로운 시대의 문화를 형성하려 했던 르네상스 인본주의자들의 열정적인 고대미술과 학문에 대한 탐구열로 현재 미술관의 소장품 대부분이 이때 수집된 것으로 유럽의 대형 미술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18세기 산업혁명 때부터 미술관의 학문적인 태도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프랑스에서는 루브르 미술관(The Louvre)이 점차 시민에게 정기적으로 공개되기 시작하면서 1973년을 기점으로 근대적 의미의 미술관 즉, “일반을 대상으로 한 교육적 기능을 지닌 공공 문화 시설”로서 면모를 갖추게 된다. 19세기를 맞이하여 유럽 각국의 시민계급에 의한 미술관 설립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그러나 시민계급은 미술관 교육의 탄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발휘했지만 역설적으로 미술관 교육의 발전을 제약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1854년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 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의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해 사회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참고문헌
송인자 -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미술관 교육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1997
수잔나 파르취 - 당신의 미술관2, 현암사, 1999
안현주 - 학교교육과 연계한 미술관 교육의 방법연구, 미술교육논집 제8호, 한국미술교육학회, 서울, 1999
이연수 - 현대미술관의 미술관교육 사례연구, 숙명여대 학위논문, 1997
이행민 - 감상능력향상을 위한 미술관교육활동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rt galleries for the improvement of appreciation capability,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H. 리드 -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과제
  • 미술관교육의 의미, 미술관교육의 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 향후 미술관교육의 과제 분석Ⅰ. 개요Ⅱ. 미술관교육의 의미Ⅲ. 미술관교육의 역사Ⅳ. 미술관교육의 중요성Ⅴ. 미술관교육의 감상교육Ⅵ. 미술관교육의 전문가1. 교육담당 큐레이터(Educator)2. 안내 해설자(Docent)3. 다른 기관의 전문가Ⅶ.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1. 아이들이 흥미

  • 예술행정3공통 본과제는 예술경영과예술행정의 제6장부터 제9장까지 내용관한것으로 공연 전시축제 또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경험한 예술행사 공주들 레포트작성00
  • 유형적(~공주형) 인물인 것과 달리 왜 유독 김공주만 동일성을 지닌 단일 인물이어야 하는가?참고문헌-공용, 2013, 예술경영과예술행정, 지역축제가 갖는다양한 가치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원형가치에 주안점 논의-임승태, 2019, 응답하라 불편해서 신세계 극단 신세계 -김헌선, 한국전통문화 이해의 길잡이, 1998, 서울 지식산업사-류정아, 축제인류학, 살림, 2006.-심우성외, 한국의 전통예술, 1997, ’97 문화유산의 조직위원회/한국문화재보호재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에 관한 연구
  • 감상할 수 있다.4) 문화예술의 축제공간연중 다양한 문화예술축제가 열린다. 장르별로 세분화되거나, 종합적인 성격의 헤이리만의 고유한 색깔을 지닌 국제적인 축제에서부터 계절이벤트, 주말이벤트에 이르기까지 풍성한 볼거리가 연출된다.5) 문화예술의 교육공간헤이리는 하나의 큰 문화예술학교라고 할 수 있다. 미술, 영화, 음악 등 각종 창작교육기관이 만들어져 있으며, 헤이리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기반으로 견학과 탐방교육의 공간으로도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의미3. 극장 배급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

  • 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 교육 확대를 요구한다. 따라서 ICT를 통하여 미술교육의 방향을 살펴보면, 인터넷을 통한 미술관교육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들어있는 많은 미술관련 정보와 각 국의 미술관에 관한 정보를 통한 미술연구는 중요한 테마이다. 컴퓨터를 활용한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컴퓨터를 통한 조형 요소 지도와 조형 원리 지도, 색채지도, 꾸미기지도, 감상지도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정보화 시대가 가져 올 수 있는 각종 피해를 줄이는 방법도 학교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