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활동]미술감상활동의 정의,실태, 미술감상활동의 기초,단계, 미술감상활동의 효과, 미술감상활동의 실제,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활동의 정의

Ⅲ. 미술감상활동의 실태

Ⅳ. 미술감상활동의 기초
1. 미적 향수
2. 미적 관조
3. 감상

Ⅴ. 미술감상활동의 단계
1. 준비 단계
2. 구상 단계
3. 감상 단계
4. 정리 단계

Ⅵ. 미술감상활동의 효과
1. 4학년 <우리 나라 미술> 감상 활동에서
2. 5학년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감상 활동에서
3. 6학년 <현대미술> 감상 활동에서

Ⅶ. 미술감상활동의 실제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Ⅷ.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감상 교육의 중요성과 목적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육자가 지녀야 할 기본 태도일 것이다.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 교육의 주요 이론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폭넓은 이해를 유도하고 지도 방안 모색을 위한 구조적인 학습 모형을 제시한다. 미술 감상 교육의 문제점들을 해결ㆍ보완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제 감상 이론과 방법들은 서구 유럽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교육 현장에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학교 교육에 확산되고 있다. 그 중심적 방법은 Feldman을 대표로 하는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감상 양식이다. 체계적이고 단계적 순서에 의한 이 감상 양식은 형식상의 절차가 갖는 순조로움과 간결성의 피상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교사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양식이 내포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점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작품의 이해에 필요한 다양한 맥락적 요소들을 간과하고 있다. 또한 감상 교육의 기본 목적인 태도 육성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감상 방법에 치중함으로써 일회적이고도 피상적인 감상안을 형성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비평적 탐구에 의한 감상 방법은 감상자의 작품에 대한 순수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토대로 탐구 태도 육성에 그 중점을 둔 양식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DBAE가 주창하는 미술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감상 수업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분석해 보았다.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의미는 감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고 본다. 단순히 미적 요소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육성하는데 그 의미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노부자(1997),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 학국조형교육학회
미술교재 편찬회(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출판사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최병식 저(1992), 미술의 구조와 그 신비, 예술과 비평사, 서울
한국미술연감사(1989), 미술사전 용어편1
V. Lowenfeld·W. L. Brittain,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6),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문제아의 행동치료사례
  • 기초선 조사 문제 행동 즉 아동이 소리 지르며 분노발작 행동(자기 뺨을 때리는 자해 행위, 불특정인을 난폭하게 꼬집는 행위)을 기초선 기간(98.6.22-6.26)동안 등교해서 하교 할 때까지 빈도 세기에 의해 관찰한 결과 수시로 빈번하게 일어 났다.4. 교정의 실제(1) 1단계 (06. 6. 22- 6. 26) : 기초선 측정 (2) 2단계 (98. 6. 29- 7. 11) : 제 1차 행동 조정 훈련 (3) 3단계 (06. 9. 1 - 9. 15) : 반전 기간(프로그램 적용 중지) (4) 4단계 (06. 9. 16- 9. 22) : 반전 기간 결과 측정 (5) 5단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감상일반 학습모형6) 감상개별 학습모형Ⅷ. 초등학교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2. ICT활용 교육과정 운영 지침3. ICT활용 교육의 기본방향1) 효과적 교수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도구적 활용2)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3) 교과의 특성 및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수준과의 적합성4) 정보통신윤리의 자연스러운 습득 유도4. ICT활용 교수․학습활동 유형1) 주제별 접근 모형2) 제재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미술관교육의 목적, 미술관교육의 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술관교육의 개념Ⅲ. 미술관교육의 유형1. 실시형식에 따라1) 교육2) 교육서비스3) 특별행사2. 교육내용의 유형Ⅳ. 미술관교육의 목적Ⅴ. 미술관교육의 실태Ⅵ.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Ⅶ.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1. 갤러리에서의 능동적인 학습2.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반영3. 학생들의 감상을 위한 도구계발1)

  • [감상][미술감상활동]감상의 개념,장점,표현, 미술감상활동의 실태,단계,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과제
  • 감상의 개념, 감상의 장점, 감상과 표현, 미술감상활동의 실태, 미술감상활동의 단계,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 향후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분석Ⅰ. 개요Ⅱ. 감상의 개념Ⅲ. 감상의 장점Ⅳ. 감상과 표현Ⅴ. 미술감상활동의 실태Ⅵ. 미술감상활동의 단계1. 1단계 : 기술하기2. 2단계 : 분석하기3. 3단계 : 해석하기4. 4단계 : 판단하기Ⅶ.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Ⅷ.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Ⅸ. 향후 미술감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활동에 대해 대학이 원하는 특성을 제시하여야 한다.현재 많은 고교생들이 대학에 와서 배우는 과목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 많은 학생들이 이과, 문과 등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표면적 명칭을 보고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과에 대해서 찾아보아도 기초적으로 어떤 과목이 필요한지가 제대로 나와 있지 않아 입학 후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Ⅲ. 결론비록 토론문의 주제와는 다소 벗어난 감이 있지만 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