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활동]미술감상활동의 정의,실태, 미술감상활동의 기초,단계, 미술감상활동의 효과, 미술감상활동의 실제,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감상활동의 정의
Ⅲ. 미술감상활동의 실태
Ⅳ. 미술감상활동의 기초
1. 미적 향수
2. 미적 관조
3. 감상
Ⅴ. 미술감상활동의 단계
1. 준비 단계
2. 구상 단계
3. 감상 단계
4. 정리 단계
Ⅵ. 미술감상활동의 효과
1. 4학년 <우리 나라 미술> 감상 활동에서
2. 5학년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감상 활동에서
3. 6학년 <현대미술> 감상 활동에서
Ⅶ. 미술감상활동의 실제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Ⅷ.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감상 교육의 중요성과 목적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육자가 지녀야 할 기본 태도일 것이다.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 교육의 주요 이론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폭넓은 이해를 유도하고 지도 방안 모색을 위한 구조적인 학습 모형을 제시한다. 미술 감상 교육의 문제점들을 해결ㆍ보완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제 감상 이론과 방법들은 서구 유럽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교육 현장에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학교 교육에 확산되고 있다. 그 중심적 방법은 Feldman을 대표로 하는 단계적 절차에 의한 비평 감상 양식이다. 체계적이고 단계적 순서에 의한 이 감상 양식은 형식상의 절차가 갖는 순조로움과 간결성의 피상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교사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양식이 내포하고 있는 구조적 문제점은 인간의 사고 과정과 작품의 이해에 필요한 다양한 맥락적 요소들을 간과하고 있다. 또한 감상 교육의 기본 목적인 태도 육성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감상 방법에 치중함으로써 일회적이고도 피상적인 감상안을 형성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비평적 탐구에 의한 감상 방법은 감상자의 작품에 대한 순수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토대로 탐구 태도 육성에 그 중점을 둔 양식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DBAE가 주창하는 미술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감상 수업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분석해 보았다.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감상 교육의 의미는 감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고 본다. 단순히 미적 요소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육성하는데 그 의미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노부자(1997),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 학국조형교육학회
미술교재 편찬회(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출판사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최병식 저(1992), 미술의 구조와 그 신비, 예술과 비평사, 서울
한국미술연감사(1989), 미술사전 용어편1
V. Lowenfeld·W. L. Brittain,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6),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