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문학감상]문학교육의 성격,교수학습방법,지향점, 문학감상의 개념,작품선정기준,빈자리 메우기,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학교육의 성격
Ⅲ. 문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Ⅳ. 문학교육의 지향점
Ⅴ. 문학감상의 개념
Ⅵ.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1. 문화적 문식성을 기를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2. 감동을 주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3. 다의적(多意的) 독서가 가능한 문학 작품을 선정해야 한다
4. 초인지 학습을 유도하는 문학 작품과 학습 활동이어야 한다
Ⅶ. 문학감상의 빈자리 메우기
Ⅷ.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
1.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목표
2.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내용
1)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2) 단원의 재구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상 문학교육의 영역은 작품의 `理解와 鑑賞`으로 한정되어 있다. 문학교육의 영역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한정할 경우, 문학의 독자를 단지 문학의 `消費者`로 규정하게 되고, 문학의 창조적 체험에서 외돌려 놓는 결과를 빚기 쉽다. 문학의 독자가 문학의 의미 생성과 재창조에 관여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독자로서의 학생이 문학현상의 주체가 되는 길을 차단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다. 중·고등학교에서 문학이론을 가르친다거나 문학작품 창작을 전문가 수준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은 아니다. 능력이 있는 학생의 경우 제도적으로 창작능력을 제한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일 따름이다. 이러한 관점을 확보하는 데는 문학 창작이 지고한 예술의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엘리트주의를 벗어나야 한다. 문학은 언어문화 가운데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것이라야 한다. 문학교육이 정상적인 궤도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작품을 읽는 즐거움과 풍부한 느낌을 되찾아야 한다. 지나친 分析主義로 인해 작품에 대해 통합적인 체험을 하기 어렵게 된 현실을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 내용주의적 문학관에 입각한 작품읽기, 즉 주제찾기 식의 작품읽기에서 작품을 음미하는 독서로 작품 수용 방향이 달라져야 한다. 주제찾기 방식의 독서로 인해 문학의 자율성보다는 문학의 이념성만을 추구하는 결과에 이른 것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의 핵심 장르에 해당하는 작품을 가르쳐야 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면서도 학생 스스로 작품을 읽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주체의 죽음을 논하는 시대가 되기는 하였지만, 인간이 가소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과 상징적 존재라는 사실을 떠나서는 인문적 이상을 수립할 수 없을 것이다. 인문적 이상을 지향하는 것이 문학교육의 이념이다. 이러한 이념 가운데 주체로 성장하는 인간을 길러 주는 것이 문학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혜영·김남천(1990) : 문학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규진(1993)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백영균(1999) :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송지현(2003) : 문학교육의 본질과 방법, 푸른사상사
제임스 그리블, 나병철역 : 문학교육론
최운식 외(1986) : 문학교육론, 서울 :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제해결력과 사고력,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지도(독서교육), 초등학교 고학년의 문학감상지도,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지도(읽기교육), 초등학교 고학년 상상화지도
-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영역, 국어과(국어교육)의 웹기반학습(WBI),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 영아발달_최근 3년간 보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아학대 사건을 다룬 기사 2개를 검색하고, 요약하기(기사의 출처와 URL 기입) 그리고 영아학대가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과 대책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과제 작성할 것)
- Sir Gawain and the GreenKnight 가윈 경과 녹색 기사
- Sir Gawain and the GreenKnight 가웨인 경과 녹색 기사
- [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
- The Lady or The Tiger 해석본
- 강화된 환경 교수 EMT Enhanced Milie uTeaching
- 만2세 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11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