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아동화표현유형, 로웬펠드의 미술표현단계,입체표현단계,평면표현단계,재료, 로웬펠드의 사상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
1. 프로이드이론과 게슈탈트의 영향
2. 미술사조중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의 영향
3. 빈 맹아학교에서 지도하면서 얻은 경험의 결과
4. 듀이, 킬패트릭 등의 진보주의 사상과 치젝의 자유롭고 낭만적인 자유표현운동의 영향
5. 제1, 2차 세계대전의 영향과 반유태정책의 영향

Ⅲ. 로웬펠드의 아동화표현유형
1. 시각형
2. 촉각형

Ⅳ. 로웬펠드의 미술표현단계
1. 착화기(錯畵期)(Stage of Scribble, 2-4세)
2. 전도식기(前圖式期) 또는 전상징기(前象徵期)(Pre-Symbolic Stage, 4-7세)
3. 도식기(圖式期) 또는 상징기(象徵期)(Symbolic Stage, 7-9세)
4. 사실기(寫實期)로 넘어가는 과도기(過渡期)(Gage Age, 9-11세)
5. 의사실기(擬寫實期)(Pseudo - Realism, 11-13세)
6. 결정기(決定期) 또는 사춘기(思春期)(Adolescence Stage, 13-14세)

Ⅴ. 로웬펠드의 입체표현단계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Ⅵ. 로웬펠드의 평면표현단계
1.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1) 마구 그리는 난화기
2) 반복하는 난화기
3) 이름 붙이는 난화기
2. 탐색적 상징기(4~6세)
3. 분화적 상징기(6~9세)
4. 형태적 사실기(9세~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Ⅶ. 로웬펠드의 표현발달단계에 따른 재료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 2-4세, 취학 전)
2. 전도식기(The Preshematic Stage : 4-7세, 취학 전에서 초등 1년)
3. 도식기(The Shematic Stage : 7-9세, 초등 1년에서 3년)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 9-11세, 초등 3-5년)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초등 5년-중등 1년)
6. 결정기(The Period of Decision : 13-17세, 중 1년에서 고 2년)

Ⅷ. 로웬펠드의 사상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적발달이나 인지발달 모두가 어린이의 미술표현이 일반적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면에서는 기본적인 이론에서 일치한다. 단지 인지발달이론은 어린이의 미술표현이 그들이 알고 있는 바를 표현하기 때문에 지능의 발달을 밀접한 관련을 갖는 뚜렷한 단계적 발달이라고 보고, 지각발달이론은 어린이의 표현이 지각의 분화를 수반하는 지적 성장의 가정이며, 성숙해 가는 정신이 한 단계 한 단계 복잡성을 더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어린이의 미술표현은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미술교육자나 심리학자들이 발달을 연구하여 단계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살람들을 꼽으면 로웬펠드(Lowenfeld), 버트(S.C.burt), 게이츠겔과 허위츠, 데이(gaitskell, Hurwitz, Day) 등이다. 로웬펠드(Lowenfeld)는 어린이의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에 가장 큰 관심을 가졌고 이런 성장을 달성하는 매개체로서 미술을 바라보았다. 미술도 중요하지만 그의 주요 관점은 어린이의 적절한 발달에 있으며, 지각하고 생각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로 발달시키는 수단으로 미술을 보았던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이 감수성을 육성하고 협동심을 길러 이기심을 줄이고, 결국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하는 교육적 도구가 미술이었다. 로웬펠드(Lowenfeld)는 어린이의 순차적인 발달을 매우 중요시한다. 어린이가 태어나서 성장하면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면서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미술교육은 먼저 어린이의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연구하고 그에 맞는 주제, 동기부여, 재료 등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서울, 2000
김정희 외 :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로웬펠드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미진사, 2002
로웬펠드·브리테인저 :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교육대 미술교육연구회
로웬펠드와 아이스너, 전은경 : 미술교육 사상 및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2004
유아미술연구회 저 : 유아미술교육, 학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 아동화의 발달단계(연령별 아동화 발달 단계와 특징) PPT 파워포인트 발표
  • 표현이라는 형식이 퇴조하며, 시간과, 공간성의 정상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가. 로웬펠드(Lowenfeld. V)의 아동화 발달단계③ 도식기평면적인 원근, 투시표현은 실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대상에서 보이는 색채와 표현되는 색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색채감각이 발달한다.디자인적인 것은 본능적으로 나타난다.입체적인 것은 계획적으로 표현되며 또 다른 감각과 가치를 갖는다.가. 로웬펠드(Lowenfeld. V)의 아동화 발달단계 ④ 여명기점차 사실적

  • [입체표현]입체표현의 특징,필요성,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발달단계,발달과정, 입체표현의 재료,작품,조소, 입체표현의 영향 분석
  • 미술표현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Ⅲ. 입체표현의 필요성Ⅳ.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Ⅴ. 입체표현의 발달단계1. 이길종의 조소 표현 발달 단계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 stage, 3~5세)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4) 유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5세)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2. 로웬펠드의 입체 표현 발달 단계1) 난화기(The scribbling st

  • 아동미술표현의 발달
  •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자에 따라 발달의 단계 구분이 각기 다르고 각 단계별 연령의 범위와 그 용어도 역시 조금씩 다르다. 이것은 어린이마다 발달에 있어서 개별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표준적인 발달과정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과 같이 아동의 미술 표현의 단계중 9~11세 아이들의 발달단계를 조사해 보았다.1) 평면표현의 발달(1) 로웬펠드(Victor Lowenfeld)의 평면표현의 발달

  • [초등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 관해서...
  • 로웬펠드(V.Lowenfeld)에 이르러 하나의 미술교육의 목표가 되었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을 실천한 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 흐름이다. 이것은 허버트 리드의 말처럼 「미술을 통한 교육」(저서:Education Through Art)이다. 미술을 활용하여 교육에서 목표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 흐름의 공통점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육성에 있다. 1. 역사적 배경 1) 아동 중심

  • [로웬펠드 발달단계][로웬펠드][발달단계][피아제발달단계]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 분석
  •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 분석Ⅰ.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의미1. 난화기(2-4세)2. 전도식기(4-7세)3. 도식기(7-9세)4. 또래집단기(9-11세)5. 의사실기(11-13세)6. 결정기(13-17세)Ⅱ.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미적 표현유형1. 시각형2. 촉각형Ⅲ. 로웬펠드 발달단계의 적용Ⅳ. 로웬펠드 발달단계와 피아제발달단계의 비교참고문헌Ⅰ. 로웬펠드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