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예술로 ISD, CDWA예술작품전산화, SVGS 예술, 건축, 사이버공간예술, 삶의예술 데카당스, 캇시러 예술관, 모조품 예술적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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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Ⅱ. CDWA 예술작품 전산화
1. AITF의 중요성
2. 목적
3. 표준에 대한 요구
4. 범위와 공헌
5. AITF 개발품
6. 이점
7. AITF의 역사

Ⅲ. SVGS의 예술과 인문분야에서 수학과학고등학교로의 통합
1. SVGS에는 왜 예술프로그램이 있는가?
2. SVGS의 예술 및 인문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인가?
3. 예술과 과학이 어떻게 통합되는가?

Ⅳ. 예술로서의 건축
1. russell sturgis [미국 건축가와 건축뉴스] 1980
2. herbert read [the origins of form in art]
3. louis sullivan
4. le corbusier

Ⅴ. 사이버공간의 다양한 특성과 예술의 관계

Ⅵ. 삶의 예술과 데카당스

Ⅶ. 캇시러의 문화철학에서 예술관

Ⅷ. 모조품의 예술적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 기술 예술로서의 ISD에 관한 연구
ISD의 예술성은 전술한 과학과 기술로서의 ISD와는 다른 각도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학과 기술의 개념적 의미가 ISD와 결부되면서 본래의 개념적 의미가 ISD분야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과 기술개념에 비추어 ISD의 과학성과 기술성의 전제조건을 논의하였지만 ISD의 예술성은 예술 개념의 본질적 의미에 비추어 논의하기 보다는 설계개념의 본질적 의미에 비추어 ISD는 예술적일 수밖에 없음을 부각시키는 접근방법을 차용(借用)한다. 즉 설계개념은 본질적으로 과학적이거나 기술적이기 보다는 예술적임에도 불구하고 설계과학이나 설계기술적인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ISD를 과학이나 기술로 파악, 이해하는 접근방법이 기존 ISD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는 결국 ISD의 예술성을 상대적으로 비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점을 논의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이미 유영만(1998b)의 ISD 이해 방법론 서설- ISD의 탐구논리와 새로운 가능성 탐색에서도 부분적으로 논의되었으며, 필자의 다른 논문(1996)에서 집중적으로 조명된 바 있다.
Rowland(1993)는 설계활동이 갖는 고유한 특징을 부각시킴으로써 설계활동은 예술적일 수밖에 없음을 주장하고 있다. 설계활동의 출발점인 설계문제는 우선 수단과 목적이 불분명한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이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만으로 완벽한 이해가 불가능함을 전제하고 있다. 비구조적인 문제는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주관적인 가치판단을 요구한다. 주관적인 가치판단의 과정이 비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접근이 부적합하다고 해서 여전히 과학과 기술의 힘으로 주관을 객관화시키는 오류를 반복적으로 범해오지 않았는지를 자성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문제이해와 문제해결 활동이 동시에 또는 시계열적으로 전개되는 설계활동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 활동이라기보다는 설계활동과 일맥상통하는 절차와 논리를 따르고 있다. 바로 이점에서 설계활동의 예술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최근 대안적인 설계전략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참고문헌
건축예술의 체득, 건축의장론
김용식, 과학·기술시대의 교육문제 : Heidegger의 철학적 관점에서, 1997
벤야민·Benjamin, W,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의 문예이론 중, 1969
유영만, 한국 산업교육과 ISD : 성찰과 전망, 교육공학연구, 1995
유형식, 예술과 기술 : 발터 벤야민의 현대예술, 1994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예술 경영,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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