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의 정의,전개,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정의,특성,역사적 배경,교향곡,협주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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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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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고전주의의 정의
Ⅲ. 고전주의의 전개
1. 프랑스
2. 영국
3. 그 외의 여러나라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정의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성
Ⅵ.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역사적 배경
Ⅶ.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교향곡
1. 1악장
2. 악장
3. 3악장
4. 4악장(피날레)
Ⅷ.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협주곡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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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오늘날 ‘고전’이라는 말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 ‘클래식’음악하면 대체로 어떤 특정한 시대에 국한되지 않은 서양 예술음악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한다. 그런가 하면 이 말은 변천하는 역사 속에서 불변하는 지속적 가치를 지닌 것을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또한 ‘고전’은 ‘낭만’과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어떤 예술작품의 ‘아폴로’ 적인 특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용법을 고려할 때 ‘고전주의’라란 어떤 특정한 시대에 유행했던 예술양식을 지칭하기 보다는 빈켈만의 정의처럼 ‘고대 그리스의 이상, 즉 “고귀한 단순성과 정적인 위대함‘을 간직하고 있는 예술양식을 통칭하는 개념” 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서 고전주의가 완성을 보기 전까지, 18세기 중엽의 음악은 바로크에서 고전주의로 넘어가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를 밟게 된다. 이것이 없이 바로 바로크에서 고전주의로 연결되는 역사적 필연성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바로크에서 고전주의에로의 이행에서 그만큼 비약적인 예술관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웅대하고 인습적이고 현학적인 바로크 양식에 대한 반바로크 운동의 출발점은 로코코의 ‘우아한 양식’과 ‘감정 양식’에서부터 찾아야 한다. ‘우아한 양식’이 인습적인 바로크 양식에 싫증을 느낀 귀족들이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배태되었다는 것은 이미 바로크 편에서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귀족적, 궁중적 양식에 대응되는 중산층의 양식인 ‘감정 양식’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감정 양식’을 대표하는 작곡가는 바흐의 아들인 필립 에마누엘 바흐였다. 그는 ‘클라비어 연주의 진정한 기법에 관한 고찰’이라는 글에서 자신의 음악관을 상세하게 피력하였다. 그에 의하면 음악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마음에 호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연주자는 단순히 손으로만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을 연주해야 하며, 노래하는 듯한 표현으로 인간의 마음에 감동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음악에서의 감정 양식은 18세기 중엽 문학 분야에서 일어났던 ‘질풍노도 운동’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즉, 감정 양식의 문학적 대응이 ‘질풍노도’였던 것이다. 이 운동의 가장 뛰어난 이론가는 헤르더였는데, 나중에 괴테와 쉴러도 이 운동에 참가하였다. 그들은 독일의 봉건질서에 반항하였으며, 스콜라주의나 카톨릭 교회의 권위와 투쟁하였다. 특히 헤르더는 역사 속에서 민중의 역할을 상세히 규명하고, 진실을 사랑하는 태도는 오로지 민중들 속에만 있다고 역설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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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자, (들으며 배우는)서양음악사 본문 2, 서울 : 심설당, 2005
김정환, 클래식은 내 친구 1권, 서울 : 웅진닷컴, 1995
하이든(Haydn), 트럼펫 협주곡 & 오르간 협주곡 & 호른 협주곡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서양음악사, 나남출판
Blanchard, 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1986
Reinhard G·Pauly 저, 김혜선 역, 고전시대의 음악, 다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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