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미술감상활동]감상의 개념,장점,표현, 미술감상활동의 실태,단계,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감상의 개념

Ⅲ. 감상의 장점

Ⅳ. 감상과 표현

Ⅴ. 미술감상활동의 실태

Ⅵ. 미술감상활동의 단계
1. 1단계 : 기술하기
2. 2단계 : 분석하기
3. 3단계 : 해석하기
4. 4단계 : 판단하기

Ⅶ. 미술감상활동의 정신지체아치료

Ⅷ. 미술감상활동의 지도계획

Ⅸ. 향후 미술감상활동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것이다. 아무리 현대적 개념으로 분석해 봐도 소나무 숲 사이로 보이는 정자는 한국의 자연과 미적 감각이 절정에 이르도록 만들어낸 걸작이다. 이 뿐만 아니다. 우리의 주변에 관심을 갖고 보면 모두가 소중한 것이다. 갑자기 하루아침에 소나무 숲을 허물어버리고 하얀 시멘트로 멋없이 짓는 요즘의 미의식은 교육부재에서 비롯된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정치철학의 결핍성 등도 사회질서의 가치관 등에 부정적 요인으로 분석되는 것이다. 자연환경을 교육에 도입시켜 많은 자연적 미를 찾아야 한다. 효율적인 미술감상을 위한 개선으로 현장을 통한 견학 학습을 원한다가 44.6%, 감상자료 및 시설보완 확충이 30.9%의 순이다. 유일하게 많이 갖고 있는 교과서를「거의 활용치 않다」가 49.8%로 크게 외면당하고 있다. 유재복의 조사는 교과서가 외면당하는 이유로 명화 분량이 적고 작품 설명이 약하고 내용이 다양치 못하다고 했다. 오랜 역사를 예술과 함께 이어온 나라로서는 당연히 전통적 예술 승계라는 교육이 있었다는 점이다. 농경문화의 정착에 따른 고대로부터 삼국 및 고려 말에 이르도록 한국인 특유의 예술교육이 발전되었을 것이다. 고려는 인쇄술과 공예품을 들 수가 있고 팔만대장경 같은 목판인쇄는 곧바로 판화교육이나 조각교육과 같은 계열에 속하는 것이다. 서양은 서양의 풍토에 가장 알맞은 아름다움으로 계승됐다. 그것은 나름대로의 미학적 근거로 하여 발전했다. 세계가 아무리 좁아지고 이웃이 한 덩어리가 될지언정, 우리는 우리대로의 미학이 분명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반드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가르쳐 줄 의무인 것이다. 우선 초등학교의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루 동안 특별 제작하는데 6천만 원이 들었는데 비해 교과서 한권을 만드는데 6백만 원을 들였다는 신문보도는 우리나라의 교육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모습이다. 국민전체의 감성교육을 맡는 중대한 미술교과서가 늘 예산부족 타령이나 하고 있고, 교육부 당국도 수 많은 장관이 거치면서도 해방 이후 한 번도 교과서 예산을 걱정하고 혁신해온 책임 장관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확실한 투자를 놀랄 정도로 해서 민족의 장래가 달린 교육에 가일층 박차를 가하거나 대폭적인 혁신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성숙 외 9명,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김동연(1990),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1, 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제6권 1호
김삼랑(1998), 미술 교육 개론, 서울 : 미진사
루시 스미드, 김춘일 역(1985), 현대미술의 흐름, 미진사, 서울
류재만(1994), 어린이 미술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2집,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박휘락(1994), 비평적·역사적·심미적 감상 교육론,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지도의 일반적 원리전술한 바와 같이 유치부 교육과정의 정서 발달 영역은 정서, 표현, 감상의 3개영역으로 구분 되어져 있다. 표현과 감상의 영역에서는 다시 음악적 표현과 감상, 미술적 표현과 감상, 신체를 통한 표현 활동으로 구분되어지지만 이러한 활동들은 각각 분리되어 발달하기보다는 서로 연관된 속에서 발달하며, 인지, 사회성, 특히 정서 발달 등과 관련을 지어 잘 발달한다. 따라서 우리는 음악이나 조형, 신체를 통한 표현 활동을 각각의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치료되지도 않은 채 모든 인간적인 체면을 박탈당한 상태로 대부분이 반 기아의 상태에 있다.고 묘사했다. Goffman(1961)은「Asylums」에서 장기시설거주자의 정신장애의 증상이 나아지기보다는 오히려 더 악화된 데 대한 4가지 생각을 정립했다. 그 즈음 시설에 수용된 정신장애인의 행동 형태는 병원환경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의심이 확산되고 있었다. 19세기 후반부터 정신장애인 관련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실태 폭로 및 대규모 시설보호에 대한 부정적인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치료방법이 있으며, 그 치료방법은 생소하고 특수한 방법이 아니라, 일상에서 얼마든지 접할 수 있는 주제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자 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던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시각을 변화시켜보고자 했다.Ⅰ.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신지체의 정의범세계적으로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신지체의 개념이 가장 널리 적용되고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활동을 함.)d. 3주에 한 단원의 프로그램을 지도하며 소집단 구성원을 바꾸어가면서 프로그램을 투입시킨다.f. 학생들의 개별화 교육계획에 지역사회 나들이 기술 훈련을 포함시켜 적용한다.e. 과제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과 능숙도를 알아본 후 적용한다.g.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개별 또는 소집단 협력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며, 보조교사, 도우미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적용시킨다.h. 3주 당 1회 부모참여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I. 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